민주당, 광복절 집회 참석 “통합당 방조” 주장
통합당 “정책 실패 책임 야당에 떠넘기면 안돼”

왼쪽부터 이상민‧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성일종‧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
왼쪽부터 이상민‧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성일종‧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지역 정치권이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광훈 목사를 중심으로 한 사랑제일교회 발(發)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미래통합당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반대로 통합당은 광화문 집회에만 책임을 떠넘겨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조승래 “통합당, 방역 당국 경고 불구 집회 참석 방조”
성일종 “모든 책임 야당에 뒤집어씌우는 건 비열”

조승래 민주당 의원(대전 유성갑)은 지난 19일 오후 한 방송에 출연해 “통합당 소속의 많은 정치인들이 당시 집회에 참석했다. 천안의 당협위원장과 시의원도 참석했다고 한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조 의원은 이어 “방역 측면에서 집회 참석은 부적절하다고 이미 경고한 상황에서 방조한 것은 문제가 있다. (통합당 차원의)공식적 참가는 없었지만, 밑에서는 활발하게 집회에 참석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었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그 책임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조 의원과 함께 방송에 출연한 성일종 통합당 의원(충남 서산‧태안) “바이러스 평균 잠복기일이 5.1일이고, 최대가 14일”이라며 “지난 13일부터 두 자리에 머물던 코로나 확진자 숫자가 이후 세 자리로 급격히 늘어났다. 광복절 이전에 퍼졌다는 것인데, 정부는 이런 사실을 국민들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또 “정부는 지난 달 국무회의에서 광복절을 임시 공휴일을 정했다. 임시공휴일 전후로 외식이나 영화, 공연 쿠폰까지 제공하면서 방치했다. 정부가 잘못한 것”이라며 “광복절 집회는 잘못됐지만, 그것의 모든 책임을 야당에 뒤집어씌우는 건 비열한 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문표 “통합당, 현재는 전광훈과 관계없어”
“지역구민 만난 뒤 자리 떠..집회 참석 아냐”
이상민 “책임공방 떠나 확산 방지 힘 모을 때”

같은 당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20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통합당이 자유한국당 시절 당시 황교안 대표가 전광훈 목사와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발표한 것에 “황교안 전 대표는 당대표였기 때문에 어떤 행사에 개인적으로 간 것보다 공적으로 간 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에 전광훈 목사가 한 행사는 그때와 다르다. 현재는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지, 과거부터 (관계가)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 15일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에 홍 의원은 “지역구에서 몇 분이 서울에 왔는데 지리를 모르겠다고 전화가 와서 안내를 하고, 4~5분 뒤 다른 약속이 있어 자리를 떴다”고 해명했다.

홍 의원은 “집회 장소에서 1km이상 떨어진 곳에서 만난 것을 마치 집회에 참석한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대전 유성을)은 이날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지금은 정파 간 책임 공방보다 방역을 철저히 하고, 코로나 확산 차단에 전 국민적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