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안감 확산, 자발적 검사 조치 행정명령
수도권 코로나 확산 관련 세종시 검사자 223명

전국 연합 조직인 한 개신교 단체에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려다 축소, 최종 집회 철회 신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단체에서 발표한 행사 관련 포스터.
전국연합 조직인 한 개신교 단체에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려다 축소, 최종 집회 철회 신고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단체에서 발표한 행사 관련 포스터와 안내문.

전국연합 조직인 한 개신교 단체가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대규모 행사를 강행하려다 축소, 최종 집회 철회 신고를 하는 헤프닝이 벌어졌다. 

한국교회기도연합은 20일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앞에서 ‘한국 교회 기도의 날&인권 페스티벌’ 행사를 기획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 조치가 강화되면서 주최 측은 당초 2000명 내외에서 33명으로 참가자를 축소하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후 시민 불안감 확산, 민원 등이 빗발치면서 하루 전 집회 신고를 철회했다.  

세종지방경찰청 정보계 관계자는 “어제 행사 주최 측을 만나 여러 상황을 설명하고, 설득했다”며 “오후 5시 30분 경 최종적으로 집회 철회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수도권발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른 세종시 검사 대상자는 모두 223명으로 확인됐다.

서울 사랑제일교회 교인 등 관련자 4명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광화문 집회 관련자는 119명으로 파악됐다. 이중 73명은 세종시경찰기동대원, 나머지 46명은 집회 참석자와 운전자다. 

시 관계자는 “버스 2대가 세종에서 출발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우선 1대는 확인했다”며 “추가 버스가 있었는지, 자차로 움직인 인원은 몇 명인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이분들이 자발적으로 나와 검사를 받게끔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담동 주민 김 모 씨는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 재확산 상황에서 전국 단위 개신교 집회가 세종시에서 개최된다고 해 인근 주민들이 불안에 휩싸였다”며 “모두 힘을 모아 확산을 막아야 할 시기에 정말 허탈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18일자로 수도권 특정 교회 방문자와 집회 참석자에 대한 진단 검사 행정명령을 내렸다.

대상자는 지난 8월 7~13일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를 방문한 사람과 지난 1~12일 기간 경기도 용인시 우리제일교회를 방문한 사람이다. 8일 경복궁역 인근 집회 참석자, 15일 광화문 일대 광복절 집회 참석자도 포함된다. 

대상자는 오는 21일까지 보건소를 방문해 진단 검사를 받아야한다. 위반 시에는 2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고, 방역 피해 등과 관련해서는 별도의 손해배상과 치료비 청구도 이뤄진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