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독립기념관서 75주년 광복절 경축식
“저출산·고령화·양극화 3대 위기 해소해야” 

양승조 충남지사가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75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75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75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사회 대통합' 메시지를 던졌다. 양 지사는 이를 위한 선행과제로 대한민국 3대 과제인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서 “후손들에게 자랑스러운 나라를 물려주기 위해 우리 사회가 대통합의 길에 나서야 한다"며 "대통합의 길은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빈부 격차에 따른 대립은 그 심각성이 날로 더해지고, 양극화와 불평등은 커져가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없다. 자부심을 가질 수 없는 상황에선 사회 대통합을 이뤄낼 수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또 “수도권과 비수도권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수도 서울, 행정수도 세종’으로 발전·성장해 나가야 한다”며 “경제적, 지역적, 사회적 양극화와 불공정, 불평등 문제를 극복할 때만이 사회공동체 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계속해서 저출산에 따른 인구절벽 시대를 언급하며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 반드시 이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시민사회 각계가 더 큰 경각심을 갖고 사회 전반의 변화를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르신을 존중하고 어르신의 존엄한 노후를 보장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도리”라며 “노후 제도를 잘 설계해 고령화시대를 대비해야 한다. 이를 준비 못하면 대한민국이 행복할 수 없다”고도 했다. 

“충남도, 대한민국 새로운 역사 만들 것”

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고 있다.
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고 있다.

충남도지사로서 소임도 밝혔다. 양 지사는 “2년 전 취임 당시 대한민국 시대적 과제인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3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주어진 소임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며 “이를 위해 17개 시·도 중 가장 앞장서 다양한 선도사업과 최초 정책 모델들을 만들었다”고 자부했다.

양 지사는 끝으로 해양신산업 등 충남형 뉴딜정책을 소개하며 “대한민국 중심 충남도가 (코로나19에 따른)세계적 대전환 시대를 주도하고,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앞장서 이끌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경축식에는 김명선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박상돈 천안시장, 문진석(천안갑)·박완주(천안을)·이정문(천안병)·강훈식(아산을)·김종민(논산계룡금산)·윤주경(비례) 국회의원, 광복회 회원, 시·도의원,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복절 기념 동영상 상영, 기념사, 표창, 경축사, 광복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