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세계 청년의날 기념식' 공동주최..'청년 지원 플랫폼' 약속

박수현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 회장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세계 청년의 날’ 기념행사에서 “청년들이 국내외 정책의사 결정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수현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 회장이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세계 청년의 날’ 기념행사에서 “청년들이 국내외 정책의사 결정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수현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 회장은 12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0세계 청년의 날’ 기념행사에서 “청년들이 국내외 정책의사 결정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작년 11월 출범했으니 오늘이 명실상부하게 한국에서 열리는 첫 번째 세계 청년의 날 기념식”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코로나19로 전 세계 인류가 고통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이 K방역이란 희망을 만들어내면서 전 세계에 희망과 위로를 나누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며 “우리는 새로운 연대와 협력으로 위기와 도전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이 시대를 통해 알게 됐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대한민국 한반도가 물에 잠겨있다. 많은 이재민이 발생해 고통 받고 있다. 이런 시기도 위대한 국민들의 힘으로 극복할 것이라고 믿고, 그 과정에서 청년들이 역동성을 갖고 함께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년기본법' 언급 "청년 삶의 질 개선에 지혜 모아야"
"청년들과 소통해 정책과제 발굴, 대안 마련 앞장"

박 회장은 특히 청년기본법을 소개하며 청년들의 적극적인 정책 참여를 독려했다. 청년에 대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 지원을 담은 청년기본법은 지난 5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그는 “기본법이 생긴다는 건 실로 엄청난 일이다. 얼마 전 ‘소상공인 기본법’을 만들었는데. 소상공인 업계에서는 ‘독립기념일’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중요한 것이 기본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에서 청년 문제가 심각하다면서 그동안 말 뿐이었다. 기본법 제정을 통해 국가와 지자체가 책임 있게 계획을 세우고 실행한 건 처음”이라며 “올해는 세계 청년의 날 기념식이 한국에서 처음 열리기도 했지만, 청년기본법을 발효한 원년이라는 의미에서 이 자리가 더 뜻깊다”고 말했다.

“우리 사회가 청년들의 목소리에 소홀하지 않았는지 되돌아보고, 청년과 함께하는 정책 수립을 통해 청년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또 “앞으로 청년들은 지역적, 국내‧국제적 교류를 통해 정책의사 결정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며 “한국위원회는 2020년 유엔 세계청년의 날을 계기로 주거, 교육복지, 평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년들과 소통을 통해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대안을 마련하는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박 회장은 끝으로 “대한민국 청년들과 전 세계 청년들의 하나된 목소리가 더 나은 공동체로 나아갈 수 있는 연대의 발판이 되기를 강력히 희망한다”며 “한국위원회는 미래 세대 주역인 청년들이 우뚝 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고, 청년 모두를 위한 도시를 함께 만들어가도록 희망찬 플랫폼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유엔 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장경태‧전용기‧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