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서 및 민간 지원받아 제원면 부리면 투입

금산군 공무원들이 용담댐 방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민 피해 복구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충남 금산군이 용담댐 방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제원면과 부리면의 복구 현장에 가용인력을 모두 투입하고 있다.

12일 금산군에 따르면 각 읍·면을 통해 지난 9일 피해조사 및 복구에 대한 요청을 받은 군은 지난 11일부터 수해지역 복구와 농작물 수습을 위해 본격적인 일손지원에 들어갔다.

각 실·과 및 직속기관, 사업소에서 100명을 선발했으며 군부대 및 유관기관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피해가 가장 심한 제원면 및 부리면 일원 피해현장 복구에 나섰다.

12일에도 금산군 공무원을 비롯한 금산군자율방범연합대, 의용소방대, 금산논산적십자사,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자연보호금산군협의회, 군부대, 충남도 의회, 금산군의회 의원 및 직원, 충남 기동대, 논산 더불어봉사단, 논산시청, CMB 보도제작팀, 수자원공사(논산), 충남도 농림축산국, 논산시 자원봉사센터 등 800여 명이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렸다.

자력으로 회복이 쉽지 않은 주택내부 청소 및 가재도구 세척, 인삼밭 해가림 시설 철거, 회복이 불가능한 인삼채굴, 농경지 복구 등 몸을 아끼지 않고 힘을 보탰다. 군은 완전한 수해 복구에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해 임시휴무일로 지정된 17일까지 매일 자원봉사 참여자들을 현장에 파견, 신속한 복구에 나설 계획이다.

부리면 인삼밭에서 피해 복구 지원 중인 공무원들.
부리면 인삼밭에서 피해 복구 지원 중인 공무원들.

집중호우 피해 응급복구를 위해 산림일자리사업 추진단도 투입했다. 지난 7월 말 내린 폭우로 인해 관내 도로, 하천, 산 등 공공시설 426개소에 총 108억 5800만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금산은 70%이상이 산림이 대부분이 급경사의 산악지역이고 산림 바로 밑에 인삼밭이나 주택들이 위치하고 있어 위치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집중호우 시 큰 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이다.

군은 빠른 응급복구를 위해 숲가꾸기조사단, 산림병해충방제단, 임도관리원 등 10명을 4개조로 편성해 산림피해조사를 실시하고 가옥에 피해를 주는 위험목 및 경미한 피해가 발생한 지역은 직접 벌목제거 조치를 하는 등 복구도 실시했다. 

장비가 필요한 지역은 산림패트롤팀과 금산군산림조합의 협조 받아 인삼밭, 주택의 토사 제거 및 피해 잔해물 제거 작업을 실시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수해 지역이 광범위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모두 인원을 파견할 수 없었다"며 "물에 약한 인삼밭과 주민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곳을 먼저 수습하고 모든 지역이 빠르게 복구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