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개편 즉시 시행도 요구

대전문화재단 새노조가 대표의 부재가 반복되고 장기화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지체 없이 대표 선임 절차에 돌입할 것을 촉구했다. 

대전문화재단 새노조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7월 대전문화재단 임시이사회에서는 오는 9월 임기가 종료되는 이사회 선임을 위한 임원추청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했을 뿐, 3개월째 공석인 대표이사 선임 논의는 없었다"며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조차 못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납득할 만한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임원추천위원회 구성부터 최종 임명까지 전 대표이사 선임과정에 관여했던 의사결정권자들 역시 현 상황을 초래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재단의 책임경영은 그 수장인 대표이사를 선임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책임경영 확립을 위한 조직개편도 촉구했다. 

대전문화재단 새노조에 따르면 대전문화재단은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사업비가 120억 이상 증액되는 동안 인력 증원은 한 명도 없었으며, 지난해 수탁대행사업이 74.1%인 반면 자체사업은 0%였다.

또 경영·정책·지원·시설기능 9개 팀을 단 1명의 본부장이 총괄하는 비전문적이며 비상식적인 통솔범위, 보직 없는 직원이 정원의 76%에 달해 압도적으로 통제와 억압에 용이한 피라미드형 조직구조 등 경영 전반이 총체적 난국이라고 지적했다. 

대전문화재단 새노조는 "현재 재단은 턱없이 부족한 인력한 기존의 조직으로 신규사업들을 무리하게 추진 중이다. 지난해 조직진단 결과에 근거한 개편안을 직원들과 공유하고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대전시의 책임 있는 행정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이중·삼중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예술인들의 피해 복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조직  운영과 책임 경영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고 절실하다"면서 "즉각적으로 재단의 조직 운영 정상화를 촉구, 형식적인 답변으로 일관하거나 책임을 미루는 행태가 있을 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