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대응역량 강화 모색 간담회..기초‧원천연구 집중 필요성 강조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유성을)은 6일 대전 기초과학연구원에서 정부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 바이러스 기초연구소 설립방향과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의원은 지난 5월 정부에서 발표한 감염병 대응 산업 육성방안에 따라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연구소 구축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4일 바이러스에 관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기초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 바이러스기초연구원 설립 근거법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해 기초과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파스퇴르 연구소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 의원은 “신종인플루엔자,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증이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며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효과적으로 대비하려면 바이러스 기초연구를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기존 임상연구, 방역연구 등 응용연구 수행기관에서는 장기적 기초·원천 연구에 집중하기 어려운 만큼, 기초연구를 수행할 연구소를 만들고 바이러스 연구역량을 결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