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기관 공개매각 물건 쉽고 빠르게 검색 가능
등기부등본·전입세대열람·관리비미납내역 기본 제공

기관매각 전용검색 화면 갈무리. 지지옥션 제공.
기관매각 전용검색 화면 갈무리. 지지옥션 제공.

법원경매 전문기업인 지지옥션이 ‘기관매각’ 전용 검색 서비스를 8월부터 본격적으로 제공한다. 

기관매각이란 각 기관(공기업, 공공기관, 일반기업 등)이 캠코에 의뢰하지 않고 온비드 사이트를 통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부동산, 동산의 공개매각 방식을 가리킨다. 

경매, 공매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공개매각 형태지만 낙찰자 선정 방식, 입찰유형 등이 복잡해 접근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특히 지방은 각 기관들의 매각 진행 사실 조차 제대로 볼 수 있는 채널이 없어 지역민들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지옥션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경매검색 기능에 기반해 기관매각의 특성을 고려한 전용 검색 서비스를 개발했다. 

지역 선택 후 일반경쟁, 제한경쟁, 지명경쟁 등 경쟁방식에 따른 세부 검색이 가능하며, 낙찰자 선정 방식(최고가, 평가, 추첨 등)을 검색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다. 또 경매와 달리 단독입찰이 허용되지 않는 기관매각 물건도 클릭 한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검색뿐만 아니라 검색 결과인 해당 물건 정보도 충실하게 보여준다. 온비드와 달리 모든 부동산 물건에 대해 등기부등본을 발급해 제공하고, 주거시설인 경우에는 전입세대 현황도 열람해 알려준다. 

주거시설 중 관리비미납 사실이 있을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정보도 취재해 추가로 표시해준다. 이에 따라 검색과 물건 정보 모두 경매와 동일한 수준으로 제공해 각 지역별 기관매각 물건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용방법은 지지옥션 홈페이지 메인화면 아래 쪽의 기관매각 전용 검색창을 이용하거나 ‘기관매각·공매’→‘기관매각 검색’ 메뉴를 차례대로 클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