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3대 하천 그린뉴딜 사업에 4030억원 투입
대전천 복원해 원도심 활성화 도모

대전천변. 자료사진

대전시가 대전천 등을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환경으로 조성하고 시민 여가문화공간으로 활용하는 '3대 하천 그린뉴딜' 사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특히 올해 초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대전천의 하상도로를 철거하고 하천 기능을 복원하는 등 그린재생 뉴딜사업의 조기 정착을 위한 국비 확보 마련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4일 시에 따르면 대전시는 하상도로를 철거하고 하천 복원, 테마형 여가·문화공간 조성 등을 목표로 하는 '3대 하천 그린뉴딜' 사업을 위해 내년부터 오는 2030년까지 10년간 4030억원(국비 3082억원, 지방비 948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1월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대전천을 복원하는 데 3500억 원을 투입, 수 년째 답보상태에 머물렀던 하상도로 철거에도 속도를 낸다. 시는 10여 년 전부터 연차적으로 하상도로를 철거해 왔으나 아직 전체 13.5㎞ 중 약 5.7㎞ 하상도로가 남아 있는 상태다. 

1996년 개통된 대전천 하상도로는 원도심과 둔산 생활권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로 교통량 분산 역할을 해왔으나, 매년 장마철만 되면 침수돼 제 구실을 못하는 등 철거 요구가 이어져왔다. 최근 대전지역 집중호우로 피해가 큰 만큼,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 필요성에 무게가 실렸다. 
 
앞서 시는 지난달 국토교통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기획재정부 등에 하천 그린뉴딜 사업과 관련한 국비지원 등을 건의했다. 국토부 측에는 대전천 하천기본계획 용역비 10억원을 요청하고, 도시재생 그린뉴딜 하천종합계획(M/P) 선도사업을 위한 협업도 제안했다. 

시는 국토부가 하상도로 철거 등 하천정비를 통한 하천 복원과 주변 지역발전을 위해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또 시에서 구상하는 마스터플랜을 국토부에 제안·건의하면 하천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했다. 

시는 대전천 복원 사업을 통해 원도심 재생과 경제활성화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외에도 시는 300억원을 투입해 하천 마라톤 코스를 개발하고 자연학습장을 조성하는 등 '3대 하천 명소화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갑천 스카이워크 사업에 150억원, 유등천 친수공간 조성 50억원, 송강 수변공원 조성 사업에도 30억 원을 각각 투입한다. 

대전시 관계자는 "갑천이나 유등천은 생태하천으로 복원되서 이미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상도로가 남아있는 대전천에 구조물을 없애고 산책로를 만드는 등 시민 편의시설을 구축하겠다"며 "지역의 백년대계를 이끌 성공적 그린뉴딜로 대전천을 빠른 시간 내에 시민들에게 되돌려 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