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확대간부회의, 안으로부터 조직혁신 강조 
폭우피해 후속대책, 시민공간 확충 등도 주문

온라인 회의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온라인 회의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공직사회 내부변화를 요구하며 각종 관행적 사업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했다. 

허 시장은 4일 오전 온라인 영상회의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환경의 변화와 경쟁력 강화를 넘어 행정과 조직의 관행을 바꾸는 노력도 필요하다”며 “안으로부터 변화를 통해 행정조직과 서비스 문화를 바꿔 시민과 밀착하고 일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관행적 사업에 대한 재검토도 요구했다. 허 시장은 “재정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도 필요하지만, 포스트코로나 시대 변화한 환경에 적합한 사업인지 검토하라”며 “새 사업에 대한 구상도 중요하지만, 관행사업이 계속사업으로 유효한 것인지 검토하고 필요하면 계획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허 시장은 대전에서 발생한 폭우피해에 대한 후속대책도 주문했다. 그는 “지역별 편차가 있지만, 뉴스화되지 않은 많은 재해가 있을 것”이라며 “가능한 시민의 입장에서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원규정 등을 해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전의 피해복구 뿐만 아니라 이웃 충청권 피해에 대한 복구지원도 함께 신경 써 달라는 주문도 했다. 허 시장은 “대전의 피해도 상당하지만, 이웃 충청권 피해 역시 만만치 않다”며 “이웃의 피해복구도 지원 가능하면 지원할 수 있도록 해서 재난을 함께 극복하자”고 제안했다. 

이 밖에도 허태정 시장은 주민센터 활용에 대해 “과거에는 행정중심 공간이었다면 앞으로는 일부 공간을 행정지원에 사용하고 나머지는 주민공간으로 바꿔야 한다”며 “특히 원도심 (주민센터) 리모델링시 안전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시민공간을 확보해서 문화활동 등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공간설계에 신경 써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허 시장은 2022년 대전에서 열리는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행사가 중앙정부로부터 국제행사로 승인돼 국가지원의 기반이 마련된 것과 관련해 “폭우 피해가 커서 홍보가 잘 안됐지만, 93엑스포 이후 처음 열리는 국제행사를 잘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