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은 시대 소명이자 변함없는 소신“

양승조 충남지사가 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행정수도 완성'을 더불어민주당 강령에 명시하자”고 제안했다. 

양 지사는 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오는 8월 29일 개최되는 민주당 전당대회에 '행정수도 완성'을 강령에 명시해 국가균형발전 의지를 다시 한 번 천명하고, 강력히 추진할 수 있도록 강령개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 지사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권 4개 시·도 행정협의회와 충청권 국회의원이 모두 참여하는 '충청권 연석회의' 구성도 제안했다. 

양 지사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이명박 정부 당시 (세종시)수정안 발표에 반대하며 22일 간 단식 투쟁한 일이 떠오른다”며 “행정수도 완성은 이 시대 소명이자 저의 변함없는 소신”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2019년 12월 기준 수도권인구가 전체 인구의 50%를 초과했고, 국토 1%를 차지하는 서울이 전체 땅값의 30%를 차지하는 결과도 나왔다”며 “반면 전국 시·군·구 42.5%(97곳)는 소멸위험지역이다. 수도권은 과밀화에 살 수 없고, 지방은 공동화에 존립자체마저 위협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국가에서 서울 과밀화에 따른 주택난 해소를 위해 펼치는 여러 정책들은 그야말로 언 발에 오줌 누기에 불과하다”며 “국공유지 개발, 재개발 정책, 신도시 건설 등은 더 이상 손쓸 방법이 없는 서울의 대책은 될 수 없다”고도 꼬집었다.  

양 지사는 “행정수도 완성은 국가균형발전 대의를 완성하고, 국정 비효율과 소통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국회를 조속히 이전하고, 청와대 이전은 혼란과 갈등을 최소화하고 신속한 결정을 위해 입법을 통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지사는 끝으로 “충남도지사로서 행정수도 완성을 실현하는 일에 앞장 설 것”이라며 “도민적 합의 도출과 실질적 방안 마련을 위해 도민과 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