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좌측 김홍장시장, 우측 조극래 단장
사진좌측 김홍장시장, 우측 조극래 단장

당진시가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대기질 개선에 나선다.

김홍장 시장은 30일 시청에서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조극래 단장과 ‘환경보건기술개발사업 지원 및 시민 환경성질환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인체 건강영향 예방을 위한 공공기반 기술확보 ▲융합기술을 활용한 환경유해인자의 공간 빅데이터 구축 및 서비스 모델 개발 ▲생활 공감 환경보건기술개발사업의 추진, 정보 공유 및 결과 활용 ▲환경보건 관련 직무역량 강화, 정책정보 제공 등이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대기오염물질 노출에 따른 환경보건 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특히 IoT, 빅데이터 플랫폼을 적용해 지역의 환경위해인자 노출 수준을 평가·계획·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고농도 미세먼지에 노출된 시민들의 특성을 파악, 맞춤형 정책수립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김홍장 시장의 핵심공약을 이행하는데 한발 더 다가간다.

시가 올해 초 기후위기 비상사태 선포 시 목표한 ‘시민 실생활 공간 중심의 지역 및 계층별 맞춤형 저감 사업’ 추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홍장 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IoT 정보 기술과 융합된 당진시의 새로운 대기관리정책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미세먼지 걱정없는 당진시를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