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천안‧아산 강소특구 지정 의미와 미리보는 '그린뉴딜 신도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천안‧아산 강소특구의 의미와 미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천안‧아산 강소특구의 의미와 미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충남에 ‘작은 실리콘밸리’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남 아산을)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디트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천안‧아산 강소특구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한마디로 답했다.

그는 “규모가 크진 않지만, 작은 실리콘밸리의 씨앗을 뿌린 것이다. 쉽게 말해 대덕특구보다 작은 사이즈가 KTX천안아산역 근처에 생긴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천안아산역 근처에 작은 실리콘밸리 조성"
"정부, 단일 시‧구 지정 규정 예외 첫 사례"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가 정부(과기부)의 강소연구개발특구(강소특구)로 지정됐다. 강소특구는 우수한 혁신역량을 갖춘 기술핵심기관(대학, 출연연 등)중심의 소규모 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거점을 지향하는 새로운 특구 모델을 말한다. 세제혜택과 규제 특례 등 행‧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진다.

천안‧아산 강소특구는 천안시 풍세면에 소재한 한국자동차연구원을 기술핵심기관으로 천안시 불당동과 아산시 탕정면 천안아산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와 풍세산업단지를 미래형 ICT 융복합 자동차 부품에 특화된 연구개발 특구로 조성될 예정이다.

과기부는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천안‧아산 강소특구에서 부가가치유발 604억원, 고용유발 1155명, 생산유발 1578억원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 의원은 특히 이번 강소특구 지정이 “단일 시(市)나 구(區)로 정해 놓은 규정을 예외적으로 인정한 첫 사례”라며 남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정부는 그동안 R&D 집적지구 선정 조건을 각 시‧도별 한 곳씩으로 규정했다. 실제 이번에 천안‧아산 강소특구와 함께 신규 지정된 5곳(경북 구미, 서울 홍릉, 울산 울주, 전남 나주, 전북 군산)은 모두 단일 지자체다.

강 의원은 “천안‧아산지역 경계의 특수성과 동일 생활권이라는 부분을 정부에 설명했다. 또 천안은 자동차연구원을 가진 장점을, 아산은 신도시 주거여건 공간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설득한 게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천안·아산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갖추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필요성을 역설해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에 천안·아산 KTX역세권을 R&D 집적지구로 조성한다는 내용을 반영하는데 기여했다. 이후 이 구상을 확대·발전시켜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강소특구’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준비한 동시에 21대 총선에 강소특구 지정을 공약한 바 있다.

"강소특구 이후 새로운 먹거리 준비해야"

강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강소특구 이후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해야 한다며 '그린 뉴딜 신도시' 구상 계획을 밝혔다.
강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강소특구 이후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해야 한다며 '그린 뉴딜 신도시' 구상 계획을 밝혔다.

강 의원은 “강소특구라는 기반(조개껍질‧shell)을 조성했으니, 그 안에서 핵심산업(진주‧pearl )이 제대로 육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다시 말해, 강소특구를 기반으로 미래 먹거리인 신산업과 융합하고, 나아가 현재 조성 중인 아산신도시(탕정2지구 도시개발)까지 시너지 효과를 꾀하겠다는 의도다.

‘그린 뉴딜’이란 옷을 입혀 ‘스마트 도시’로 가는 첨병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게 강 의원의 미래 비전이자 전략이다. 강 의원은 “이제 ‘어떤 특구’, ‘어떤 신도시’를 만들 것인지 고민할 차례”라며 “그린 뉴딜 신도시, 미래 먹거리 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연구개발 특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이오 신산업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유치 추진
"수소차 상용화, 스마트 스쿨, 스마트 팩토리 현실화"

이를 위해 강 의원은 상임위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택했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해 바이오 분야 신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 사업 유치를 추진 중이다.

그는 “아침에 일어나 수소차를 타고 아이들은 그린 스마트 스쿨로, 어른들은 스마트 팩토리로 출근하는 도시, 낮에 태양광 에너지를 저장해 두었다 저녁에 여가를 즐기는 청정지역 신도시를 구상하고 있다.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 테스트베드가 현실화 된다면 세계에도 이 산업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강 의원은 “국가가 만드는 일자리가 아니라 기업이 만드는 일자리가 많아져야 한다. 이런 부분을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전달했고, 관계 장관에도 설명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고 말했다.

민주당 차기 충남도당위원장으로 내정된 강 의원은 대한민국이 ‘균형발전’이란 전제하에 전국이 고루 발전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충남에서부터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강소특구에 이후 미래 먹거리를 준비해야 한다는 강 의원의 비전이 정부 정책으로 이어져 실행으로 옮겨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