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수돗물 유충신고센터 운영, 유충 유입 차단 조치

세종시청
세종시청

세종시가 최근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 이후 긴급 점검을 실시한 결과, 이상 없음을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지난 9일부터 현재까지 총 3건의 의심신고가 있었으나, 2건은 단순 이물질, 1건은 가정에서 발생된 나방파리 유충으로 확인됐다.

시는 자체 정수장을 운영하진 않고 있다. 다만, 인근 대전 상수도사업본부와 한국수자원공사 청주·천안 지사에서 운영하는 정수장(4곳)을 통해 수돗물을 공급한다.

시는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대전시와 합동으로 세종시로 물을 공급하는 정수장 4곳에 대한 긴급 합동점검을 실시했고, 유충 발견 등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 자체점검반을 구성해 지난 24일까지 배수지 15곳에 대한 점검을 마쳤다. 방충망 교체, 주변 환경 정비, 소독 등 외부 유충 유입 경로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도 완료했다.

시는 대전 상수도사업본부와 한국수자원공사 청주·천안 지사 등과 협조체제를 구축한 상태다. 이외에도 저수조, 물탱크 등에 대한 청소와 수질검사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적극 홍보·관리할 방침이다.

윤봉진 상하수도과장은 “최근 인천을 제외한 전국 민원 사례 대부분이 수돗물에서 살 수 없고, 배수구, 하수구 등에서 발생하는 나방파리, 지렁이 등 유사 유충으로 판명됐다”며 “가정 내 배수구 청소를 유도하는 한편,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드실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청 홈페이지(www.sejong.go.kr)를 통해 24시간 수돗물 유충신고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