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 트램본부, 의회 산업건설위에 업무보고 
오광영 “현 평면교차로 속도감 있고 소신있게 추진”
윤종명 “자료만 보냐, 백년대계 봐라” 입체교차로 무게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윤종명(왼쪽), 오광영 의원. 자료사진.

대전 유성구 장대교차로 설계방식을 둘러싼 논란이 대전시의회 소관 상임위인 산업건설위원회에서도 쟁점으로 떠올랐다. 최근 유성구의회가 건설 방식 변경 촉구안을 채택하면서 찬반논란을 일으킨 데 이어 시의회에서도 쟁점화 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8일 트램도시광역본부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장대교차로 건설방식에 대한 대전시 입장을 집중 질의했다. 

먼저 위원회 소속 오광영 시의원(유성2, 민주)은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평면교차로 방식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앞서 조성배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현 평면교차로 방식을 입체교차로로 변경하면 100∼150억 원의 추가사업비가 소요되는데, 이것이 (사업방식 변경이 불가한) 근본적인 문제가 아니다”라며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관리지침상 서비스등급 D등급을 받은 현 평면교차로 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행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D등급보다 낮은 E나 F등급을 받았다면 대전시가 추가사업비를 들여서라도 입체교차로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현재로선 불가능하다는 것. 
 
이에 대해 오 의원은 “특정 언론에 의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대전시 추진방향이 맞다. 오늘 (조성배 본부장 설명은) 기록에 남겨질 것이고 시민들이 판단할 것”이라며 “유성복합터미널 건설과 맞물려 하루빨리 교통난 해소를 위해 연결도로가 개통돼야 하는 만큼,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여러 논란에 대해 소신 있게 대처하라”는 조언도 빼놓지 않았다. 

그러나 같은 위원회 소속인 윤종명 의원(동구3, 민주)은 “대전시 백년대계를 봐야지 자료만 가지고 하느냐”고 조 본부장을 몰아세웠다. 직접적 요구는 하지 않았지만, 현행 평면교차로 방식을 입체화로 변경할 것에 대한 적극적 검토를 요청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대전일보> 기사를 보면, 지역 경제단체협의회와 개발위원회 등이 입체화를 촉구하면서 백년대계로 추진해야 한다거나 향후 교통수요가 늘어나 입체화변경이 불가피해진다면 지금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며 “전문가와 언론계에서 타당성 있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기에 전체적 시각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성배 본부장은 행정의 불가피성을 다시 언급했다. 조 본부장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총사업비 관리지침 범위 내에서 조정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이것이 불가능하다”며 “시민의 다양한 요구는 인정하지만, 현실에서 이것에 대해 얼마나 합리적인 행정을 하느냐는 다른 문제”라고 다시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