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 4대강 공주보 처리 촉구
“시, 1223억 원 규모 10개 민간사업 요구” 비판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가 27일 오전 11시 공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공주시가 적극적으로 보 처리 이행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가 27일 오전 11시 공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공주시가 적극적으로 보 처리 이행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가 27일 오전 11시 공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공주시에 적극적인 보 처리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2019년 2월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 발표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는 4대강 사업 처리방안을 아직 확정하지 않고 있다”며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4.15총선을 전후로 처리 방안을 발표하겠다는 대국민 약속마저 지키지 않았다. 문 정부의 4대강 재자연화 의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는 “맑은 강물이 넘실대던 금강은 인체에 유해한 대규모 녹조가 발생하면서 발도 담그기 어렵게 됐다”며 “비단 같던 모래사장은 사라지고 악취 나는 뻘로 뒤덮였고, 큰빗이끼벌레, 붉은 깔따구, 실지렁이 등이 출몰해 최악의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공주시의 미온적 태도도 꼬집었다. 공주보 처리 방안과 관련해 시가 10가지 민간 사업을 정부에 요청한 것에 대한 지적이다. 

시는 지난 6월 초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물 이용 대책 10개 사업 이행을 건의한 바 있다. 가뭄 대책 사업 4개, 이·치수대책, 환경개선 6개 사업이다.

이들은 “공주시는 여전히 공주보 문제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고, 심지어 이를 기회삼아 보와 전혀 상관없는 1223억 원에 달하는 10가지 민원 사업을 중앙정부에 요구했다”며 “이는 공주보 해체와 금강의 재자연화에 있어 시가 오히려 발목을 잡는다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 권고에 따라 문 정부는 4대강 재자연화 조치를 즉각 이행할 것 ▲공주시는 금강의 재자연화와 보 해체에 적극 임할 것 ▲ 4대강 사업 재검토와 금강 재자연화를 정치권에서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 것 등을 촉구했다.

끝으로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은 22조원의 엄청난 예산낭비와 환경파괴를 야기한 대표적인 적폐사업으로 기록되고 있다”며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는 지난 2019년 2월 발표를 통해 4대강에 지은 보로 인한 수질 및 수생태계 악화가 명명백백하고 비용을 들여가며 보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고 분석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시장실과 시의회의장실에 성명서를 전달했다. 

공주보진실대책위원회에는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공주시마을공동체네트워크, 공주민주단체협의회, 공주농민회, 우금티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전교조 공주지회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