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정권의 '야구에 산다!'] 장타 없고 집중력 부족의 공격력 처참, 외국인 투수 부진과 불펜

2020 시즌은 한화이글스에게 처함한 시즌으로 기억될 듯 싶다. 공수에서 모두 기대이하의 모습을 보이며 좀처럼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다간 역대 최다패의 불명예를 안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20 시즌은 한화이글스에게 처함한 시즌으로 기억될 듯 싶다. 공수에서 모두 기대이하의 모습을 보이며 좀처럼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다간 역대 최다패의 불명예를 안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20시즌 한국프로야구가 반환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선두 NC의 거침없는 고공행진이 계속되고 있다. 한편, 두산이 힘을 내면서 2위 굳히기에 들어가기 위한 몸부림을 치면서 3위권과의 차이를 벌리는데 성공했다.

한편, 기아의 상승세와 키움의 부진으로 3위 경쟁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5위권을 형성했던 기아가 연승을, 2위권 경쟁을 하던 키움이 연패를 당하면서 기아와 키움의 3위 경쟁이 본격화 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가을야구를 향한 치열한 5위권 경쟁을 벌이고 있는 LG, KT, 삼성, 롯데의 격차는 불과 3.5경기 안에서 형성되고 있다. 연승과 연패에 따라 최대 5위에서 8위까지 순위가 밀릴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네 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SK와 한화의 최하위 경쟁은 SK의 승리로 끝나는 분위기다. SK가 상승세를, 한화는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다시 연패가 많아지는 흐름으로 전개가 되면서 두 팀과의 승차가 어느덧 7.5경기 차이까지 벌어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화이글스는 브랜든 반즈가 합류했음에도 별다른 파괴력을 선보이지 못하면서 타격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시 8연패의 늪에 빠지면서 대위기에 직면해 있다. 과연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사라진 장타와 집중력 부족의 공격, 처참한 수준으로 연패의 빌미

한화이글스는 베테랑들이 중심이었다. 하지만 올시즌 베테랑들이 전혀 본인들의 역할을 해주지 못하면서 공격에서 처참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시즌 초부터 베테랑들은 동반 부진에 빠졌다. 거기에 3년 차 외국인 타자 제라드 호잉도 공격에서 전혀 제 몫을 해주지 못했다. 특히 김태균, 이성열, 송광민, 최진행 등 중심 타선에서 장타로 해결을 해줘야 하는 베테랑들이 동반 부진에 빠지면서 한화이글스의 공격은 답답함 그 자체였다.

최원호 감독대행 체제로 바뀐 이후에도 변함은 없었다. 호잉이 방출되고 새로운 외국인 타자 브랜든 반즈가 영입되었지만 아직 그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1군에서 중심을 잡아줘야 하는 김태균과 최진행은 기복을 보이면서 꾸준한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성열은 아직 퓨처스에서 조정기를 거치고 있고 송광민은 어깨 쪽의 문제로 부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상태다. 이용규만이 톱타자로서 고군분투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이 모든 것을 베테랑들의 탓으로 돌릴 수 없는 노릇이다. 팀의 중심을 잡아줘야 하는 다음 세대의 중간층 선수들도 역시나 팀에 보탬이 되고 있지 않다. 올시즌 이글스의 유니폼을 입은 정진호와 노수광은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한 상태이고 최재훈, 오선진, 강경학은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베테랑들의 부진을 틈타 젊은 선수들이 기회를 받았다. 하지만 그 누구도 그 기회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못했다. 물론 나름의 성과와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는 있었으나 거기에서 머물렀기 때문에 한화이글스의 상황이 이렇게 악화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외야에서는 장진혁, 장운호, 이동훈, 김지수, 유장혁, 임종찬, 최인호 등이, 내야에서는 박한결, 노태형, 노시환, 박정현, 정기훈 등이 그 주인공들이나 여전히 기량의 성장 폭은 답보 상태라고 할 수 있겠다.

물론, 김지수, 임종찬, 최인호, 박정현, 정기훈 그리고 포수 박상언까지 1군 무대에서 첫 안타를 만들어내고 조금씩 경험을 쌓고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아직은 기량 성장이 더 필요한 상황이고 장진혁, 장운호, 이동훈, 박한결, 노태형, 노시환 등은 올시즌 본인들의 역량을 발휘해서 백업 이상으로 성장을 해줬어야 하는 선수들인데 아쉽게도 그런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여기에 팀의 미래로 여겨지는 하주석과 정은원의 기량 성장도 정체된 듯하다. 하주석은 부상의 여파로, 정은원은 체력적인 문제가 있는 듯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팀의 중심을 잡고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그렸던 많은 팬들에게 아쉬움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현재 한화이글스의 공격력은 처참한 수준이다. 이를 타개하고 다시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하지만 트레이드를 통한 새얼굴의 합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현재 한화가 갖고 있는 전력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

부상으로 빠져 있는 정진호, 노수광의 중간층이 합류하고, 이성열, 송광민의 베테랑들이 컨디션 조절을 잘해서 경기력을 회복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가 될 것이다. 여기에 1군에서 꾸준한 경험을 했던 노시환이 다시한번 심기일전해서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외국인 타자 브랜든 반즈가 기대했던 대로 적응을 완료하고 장타를 생산해주는 것이 최상의 그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부진한 외국인 투수들의 역할과 적재적소의 불펜 운영 반드시 선행돼야

서폴드는 아쉬움이 남는다. 좋은 피칭을 할 때는 승리와 인연을 맺지 못했고 좋지 않은 컨디션일 때는 타선이 터지곤 하는 등 승부의 엇박자가 많았다. 그래도 로테이션을 거르지 않고 꾸준하게 선발에서 버텨주고 있다.

물론 최근 많은 연타를 허용하며 실점을 하곤 있지만 최하위 팀의 에이스로서의 모습은 잘 지켜내고 있다는 판단이다. 문제는 채드벨의 컨디션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부상의 여파로 인해 본인의 역량을 다한 피칭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최원호 감독대행은 어떻게든 채드벨을 활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채드벨의 보직 변경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채드벨을 대신해서 김진욱이 임신 선발로 두 차례 등판해서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부족함은 여전하다. 그래도 젊은 선수들에게 기회를 준다는 측면에서 접근하면 김진욱 뿐 아니라 다른 젊은 선수들에게도 선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채드벨을 불펜으로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현재 한화이글스의 왼손 불펜은 임준섭, 송윤준으로 이루어졌고 황영국 정도가 활약을 해줬다. 하지만 좌완 특유의 피칭을 해준 선수는 없었다. 채드벨을 왼손 불펜으로 활용을 한다면 불펜에 충분히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때론 롱맨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단, 채드벨이 이런 선택에 대해서 받아들일 수 있느냐의 문제인데 이건 코칭스태프의 몫으로 남겨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화이글스는 이기는 경기가 적다. 마무리 정우람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정우람의 트레이드 논란도 있지만 한화이글스에게 정우람은 반드시 필요하다. 젊은 불펜들의 성장에도 필요하고 현재 전력에서 정우람이 빠지면 한화이글스의 불펜은 더욱 헐거워질 수밖에 없게 된다.

여정권 대전MBC 프로야구 해설위원(이학박사).
여정권 대전MBC 프로야구 해설위원(이학박사).

강재민이라는 아주 좋은 사이드암 불펜을 발굴했고 김종수의 성장도 이어지고 있다. 박상원의 계속된 부진이 아쉽지만 부상으로 빠져 있는 김진영이 조만간 합류가 된다면 김진영, 강재민, 김종수로 필승진을 재구축하고 박상원과 윤대경을 타이트한 상황에서의 추격조로, 임준섭, 송윤준, 황영국을 왼손 불펜으로 활용하면 될 것이다. 여기에 채드벨의 보직 변경에 따라 또 다른 여지가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불펜 운영을 어떻게 가져가는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최원호 감독대행의 결정이다. 아직까지는 연투를 최소화하면서 과부하는 걸리지 않고 있으나 상황에 따라 투수 교체가 이루어지면 그 결과가 안 좋은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런 부분들은 철저한 분석과 현장에서의 경기 흐름에 따라 조금 더 디테일하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어렵게 개막을 맞이한 2020시즌. 팬들을 만날 그날을 기다리며 많은 훈련과 노력으로 그라운드에서 땀을 흘리고 있는 한화이글스 선수들. 부상 없이 건강한 모습으로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해 승리를 따내고 가을야구로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