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정수도론’에 “여야 합의, 헌재 판결 바뀔 수 있어”
'대전·세종 통합론'에 “대전, 통합하려면 충남과 먼저” 부정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도전한 김종민 의원이 지난 26일 강원도당 정기 대의원 대회 및 당대표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행정수도 완성 의지를 밝혔다. 김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도전한 김종민 의원이 지난 26일 강원도당 정기 대의원 대회 및 당대표 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행정수도 완성 의지를 밝혔다. 김 의원 페이스북.

8‧29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에 도전한 김종민 의원(재선. 충남 논산·계룡·금산)은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며 당 지도부 입성시 수도 이전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다만 '대전·세종 통합론'엔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김 의원은 27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행정수도 완성은 반드시 해야 하고, 여야 합의만 하면 가능하다. 헌법재판소 (위헌)판결이 바뀔 수 있다. 통합당의 결단만 남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과 완성은 끝난 것이 아니다. 이제 시작일 뿐이다. 근본적인 물줄기를 바꾸지 않으면 대한민국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을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제안한 '대전·세종 통합론'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김 의원은 “대전시와 세종시는 충청권에서 제일 잘 나가는 지역”이라며 “잘 나가는 지역이 더 잘나가는 건 균형발전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대전이 통합하려면 세종보다 오히려 충남과 해야 한다. 그 다음 세종과 충북 등과 연계해야 한다. 각각이 지역별로 특화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4일 총 10명이 출마해 8명을 추리는 예비경선에 통과하며 본선에 올랐다. 김 의원은 지난 26일 강원도당 정기 대의원 대회 연설에서도 행정수도 완성을 강조했다.

그는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은 더 늦출 수 없다. 노무현 정부 이후 멈춰서 있는 국가 균형발전의 물줄기를 다시 살려 내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이어 “수도권이 인구의 절반, 국회의석의 절반을 넘어서면 균형발전은 끝난다는 건 15년 전 노무현의 경고였다”며 “벌써 그런 날이 와 버렸다. 지금이라도 멈춰 세워야 한다. 행정수도 완성은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은 27일 오후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행정수도완성추진단 1차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논의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