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중소벤처기업청, 23일 ‘백년가게 현판식’ 개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롤 모델’ 되도록 지원 강화

‘새로나제과’ 백년가게 현판식 장면.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23일 ‘2020년 백년가게 육성사업에 선정된 ’새로나제과‘와 ’청사미용실‘을 찾아 백년가게 현판식을 가졌다. 

백년가게는 업력 30년이상의 소상공인(단일 제조업 제외) 중 경영자의 혁신 의지,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영업의 지속 가능성 등을 전문가가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첫번째 현판식이 개최된 ‘새로나제과’ 박정규 대표는 ’89년에 서울 종로 고려당에서 제빵 기술을 배워 대전 변동에서 창업·영업중으로, 제과제빵에 대해 끝없이 연구하고 도전해서 지난 2009년에는 제과기능장도 취득했다.

‘새로나제과’는 저렴하고 맛있는 대전 대표빵집으로 기계적으로 만든 똑같은 빵이 아닌 기능장인의 손길이 담긴 정이 있는 빵집이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 당일 제조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남은빵은 주변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에 기부 하고 있다. 

‘청사미용실’ 백년가게 현판식 장면.
‘청사미용실’ 백년가게 현판식 장면.

두번째 현판식이 개최된 ‘청사 미용실’은 대전지역 국민추천제 2호점으로 ‘직원은 동반자’라는 철학으로 수익금을 나눠가지는 등 상생경영으로 직원들의 주인의식을 고취시켜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 청사미용실 황인숙 대표는 미용강의, 경연대회에 적극 참가하는 등 새로운 기술력 확보를 위해 열정적이며, 미용관련 저서 3권을 출판하는 등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대전·세종 지역은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13개의 백년가게가 지정, 운영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총 405개에 이르고 있다.

선정된 백년가게는 △인증서 및 현판수여 △소상공인정책자금 금리우대(0.4%이하), 보증우대(보증비율 100%, 보증료율 0.8%) △컨설팅 우대 △O2O(Offline to Online) 플랫폼(식신), 박람회 참여지원 등 온오프라인 홍보 등 다양한 연계지원이 제공된다.

한편, 중기부는 올해부터는 장수 기업의 다양한 성공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신청 가능한 업종과 규모를 대폭 확대해 실시하고 있다. 

기존 음식점업, 도·소매업 외에 이·미용실, 사진관, 양복점 등 서비스업을 포함한 모든 업종으로 대상 업종을 넓혔다. 

또 소상공인에서 시작해 중기업으로 성장한 업체도 신청 대상에 포함시켜 국민들이 쉽게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업체들이 백년가게에 선정될 수 있도록 발굴하고 있다. 

아울러 국민들이 직접 백년가게를 추천하는 ‘국민추천제’는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중기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키워드

#백년가게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