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일재청산 특위 업무보고…조례후속조치, 지난해 주문사항 미이행 질타

충남도의회 일재청산특위 신임 위원장으로 선출된 최 훈 의원.

충남도의회 ‘충남도 친일잔재 청산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일재청산특위)’가 특위 구성 이후에도 도와 도교육청의 일재청산 사업이 지지부진하다며 속도감 있는 적극행정을 주문하고 나섰다. 

일재청산 특위 의원들은 23일 행정문화위원회 회의실에서 3차 회의에서 도와 도교육청의 관련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 같이 요구했다.

김영권 위원(아산1·민주당)은 “충남 친일관련 상징물 공공사용 제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친일 논란이 있는 모든 것을 청산 대상으로 삼기 전에 거르기 위한 장치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토록 했다”며 “그런데 조례가 제정된 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구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 양승조 지사도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인만큼 집행부가 관심을 갖고 추진해달라”고 질타했다.

이선영 부위원장(비례·정의당) 역시 “지난해 친일 인명카드를 제작한 천안 임종국 선생의 업적을 치하하는 내용과, 천안 병천 3·1운동 기념조형물에 포함된 친일파 조병옥을 제외하는 건을 제안했다”면서 “그런데 이번 보고에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 진척된 것이 없어서 그런 것이냐”고 지적했다.

또 위원들은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주문하며 친일잔재 청산 의지를 재확인했다.

조철기 위원(아산3·더불어민주당)은 “침략의 상징인 향나무를 조경업자가 처리하는 과정에서 다른 곳에 가서 식재한다고 알고 있다. 학교에서만 없애면 된다는 생각으로 일재 청산에 임하는 건 문제가 있다”면서 “주관하는 담당자들도 일제 잔재 청산의 정신으로 임하고 더 나아가 전 국민이 일제 잔재 청산의 필요성과 인식을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민주당)은 “청산 범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어느 대통령까지, 학교라면 머릿돌만 할 것인지 기념식수까지 포함할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한다”며 “대통령뿐 아니라 도지사·시장·군수들의 사진이나 기념식수, 마을회관 상징물 등 광범위하게 주변에 청산할 사안이 많다. 철저히 검토하고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일재청산 특위는 도와 도교육청 집행부의 청산 작업이 지지부진함을 지적하며 속도감 있는 적극행정을 주문했다.

역사적 배경을 근거로 한 검증작업 필요성도 제시했다. 김영수 위원(서산2·민주당)은 “친일 반민족 인사는 이후 공이 있다고 해도 단호하게 친일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우리의 역사가 친일부역 민족 반역자 처벌이 약했기 때문에 진영논리가 생기고 가치 기준이 상이해서 대립갈등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역의 향토사를 바탕으로 제대로 갖춰진 자료들이 정비돼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방한일 위원(예산1·통합당)은 “일본이 한반도를 귀속시키려고 동, 쇠막대를 꽂아서 기나 혈을 끊으려고 했다”면서 “충남에 그런 지형적 추적 자료가 있는지 살펴보고, 정리가 안 된 부분이 있다면 특위에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특위는 이날 새 위원장에 최훈 의원(공주2·민주당)을 선임했다. 직전 위원장인 김영권 의원이 후반기 농수산해양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됨에 따라 이뤄진 것.

최훈 신임 위원장은 “중책을 맡겨주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 미해결 과제는 도민과 함께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친일 잔재 청산은 도지사, 교육감이 누군지와 상관없이 여야를 떠나 완수해야 할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