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찬성 53.9%, 반대 34.3%
충청권 찬성율 66%, 야당 내 찬반 입장 엇갈려

청와대와 국회, 정부 부처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에 국민 절반 이상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 홈페이지
청와대와 국회, 정부 부처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에 국민 절반 이상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 홈페이지

청와대와 국회, 정부 부처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에 국민 절반 이상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보다는 지방에서, 노년층보다는 젊은 층 찬성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오마이뉴스>가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1일 하루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청와대‧국회 등 세종시 이전 찬반 의견을 물은 결과 응답자의 53.9%는 행정수도 이전에 찬성했다. 행정수도 이전에 반대한다는 응답은 34.3%에 그쳤다. 잘 모른다는 응답은 11.8%였다.

지역별로는 광주·전라(69%), 대전·세종·충청(66%)에서 찬성 비율이 높았던 반면, 서울은 찬성 비율이 43%로 반대(45%)보다 낮았다.

연령대별 찬성 비율은 20대(66.6%), 30대(60.4%), 40대(58.8%), 50대(50.1%), 60대(39.8%), 70세 이상(42.4%) 등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앞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교섭단체 연설에서 국가 균형발전을 강조하며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와 세종시, 정부 부처 이전을 거론한 바 있다.

충청권에서는 민주당의 경우 행정수도 완성에 적극적인 반면, 야당인 미래통합당 내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3선, 대전 서구을)은 2004년 헌법재판소의 행정수도 이전 위헌판결에 대해 "서울공화국을 위한 견강부회적 결정이었다"고 비판하며 "당시 헌재도 국민적 합의만 있으면 관습헌법도 자연히 사멸하게 된다고 밝혔으므로 김태년 원내대표 주장이 관철되도록 국회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힘을 실었다. 

정진석 통합당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은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행정수도를 완성하자는 얘기는 과거부터 해 왔던 얘기”라고 전제한 뒤 “다만 헌법 개정이 수반해야 하기 때문에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밀도 있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과제는 찬성하지만, 특정 정파가 일방적으로 주장해 해결할 일이 아니다”며 “국가 백년대계를 보고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는 차원에서 시작한 행정수도 계획을 완성으로 옮기는데 초당적‧초정파적 진솔한 논의가 뒤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같은 당 이명수 의원(4선. 충남 아산갑)은 이날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여당이 행정수도 문제를 거론하려면 대통령이 먼저 언급한 뒤 원내대표가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내놨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김태년 원내대표의 발언은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른 국면 전환용이고, 충청인을 우롱하는 처사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번 리얼미터 여론조사는 무선(80%)·유선(20%)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조사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