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10명 의원 거명, 징계 압박
"분명한 책임 묻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해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0일 오전 9시 30분 대전시의회 정문 앞에서 "무책임으로 점철된 대전시의회를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대전시의회 원구성 파행에 대해 22개 의석 중 21개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후반기 의장 선출 내분에 이어 상임위원회 배정문제를 두고도 민주당 의원들끼리 계속 대립하자, 책임추궁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 나선 것.  

연대회의는 20일 오전 제252회 임시회 본회의가 열리기 전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임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11명의 의원이 본 회의에 출석하지 않아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며 "무능과 무책임으로 점철된 대전시의회를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시의회 파행이 길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대전시 업무보고와 조례 제·개정 심의 등 산적한 현안들이 많고, 무엇보다 코로나19 대응이 늦어지는 것이 문제"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역량을 모아야 할 시기에 시의회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남진근, 이종호, 윤종명, 박혜련, 이광복, 김인식, 윤용대, 정기현, 손희역, 문성원 의원과 미래통합당 소속 우애자 의원 등을 거론한 후 "자리욕심으로 자신의 의무를 저버린 11명의 의원을 기억할 것"이라며 "민주당 대전시당이 원구성 파행을 야기한 의원에게 책임을 제대로 묻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천명한 만큼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민주당 소속 10명 의원 실명을 거론하며 징계를 압박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김정희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회원참여위원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이 상황에 상임위원장과 상임위 배정을 놓고 싸우고, 시민이 믿고 맡긴 중요한 책무를 다하지 못한 시의회가 부끄럽다"며 "무기명 투표로 인해 누가 어떤 표를 행사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모두 '기명투표'로 변경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기동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는 "이런 의원들을 공천한 민주당 역시 분명히 책임져야 한다"며 "시민사회는 이 사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고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