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명부 유출 의혹 관련 수사 받아와...16일 영장 발부

검찰이 황운하 의원 캠프 측 인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사진은 지난 4월 검찰이 황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자 황 의원이 반발하는 모습.

지난 21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전 중구지역 경선 과정에서 제기된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황운하 후보 캠프 측 인사를 구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대전지검 등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황 의원이 후보 시절 캠프 관계자 A씨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대전지법 오세용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16일 영장을 발부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 3월 치러진 총선에 앞서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발생한 의혹과 관련된 것이다. 당시 민주당 중구지역 후보자 경선은 황 당선자와 송행수 예비후보, 전병덕 예비후보간 3파전으로 치러졌다. 동응답(ARS) 여론조사(권리당원 50%+일반국민 50%)로 진행된 경선에서 황 당선자가 최종 낙점을 받으면서 공천장을 받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의혹이 나왔다. 지방의원들의 캠프 참여와 함께 불법선거운동 의혹이 불거졌다. 송행수 예비후보 측은 경선이 치러지기 전인 지난 3월 9일 "황운하 예비후보 측이 불법 선거운동을 자행해 경선을 어지럽히고 있어 이에 대한 수사기관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황 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당원전화번호를 불법으로 취득해 황 후보 지지에 이용하고, 현직 시구의원들이 황 후보 지지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불법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경선을 앞둔 상황에서 비방전 양상으로 읽혀졌지만, 경선이 황 의원의 승리로 끝나자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문제를 제기했던 송 예비후보 지지자인 모 인사가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황 당선자 캠프 측 인사를 검찰에 고발한 것. 피고발된 황 의원 캠프 측 인사는 지난해까지 민주당 중구지역위원회에서 사무국장으로 활동했던 인물로, 당원명부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던 터라 의혹의 중심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이번에 구속된 A씨가 바로 민주당 중구지역위원회 사무국장을 지낸 인물이다. 실제 A씨를 비롯한 황 의원 캠프 측 인사들은 경선 과정에서 당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황 당선자의 지지를 호소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었다.

검찰은 A씨 뿐 아니라 황 의원 캠프 측 일부 인사들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민주당 대전 중구 선거 캠프 관계자를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구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월 24일 황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전국적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