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총사업비 7492억 원 확정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전시 제공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안전 운행을 위한 서대전육교 지하화 방안이 통과됐다. 다만, 테미고개 구간의 지하화 방안은 유보돼 설계단계에서 재논의하기로 했다. 

15일 시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심의위원회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정 압박을 감안, 트램 총사업비를 7492억 원으로 조정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8월 검토한 7528억 원보다 36억 원 감소한 금액이다. 

대전시가 기본계획안에 포함했던 예비비 309억 원은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라 전액 감액했다. 반면 차량 제작 감독비 등은 48억 원 증액됐다. 

시는 지난해 말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해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을 마련하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승인을 신청했다. 하지만 총사업비 협의 과정에서 지하화는 트램 사업과 연관성이 적다는 이유로 사업비가 조정됐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지난해 8월 서대전 육교 구간 중 트램이 다니는 2차로만 고심도 터널로 조성하기로 검토했으나, 이번에는 8차로 모두 지하화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건설한 지 50년 이상 경과된 서대전육교의 노후화 등을 고려해, 이를 철거한 뒤 트램 2차로와 기존 6차로를 포함한 8차로 지하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기재부와 시는 전체사업비 945억 원 중 부족한 사업비 225억 원을 시가 전액 부담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테미고개 지하화의 경우, 시는 정상부를 낮추기 위해 2차로 터널(1.06㎞/338억 원)을 뚫어야 한다고 제시했지만,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정 압박으로 이번 사업비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실시설계 과정에서 세부적인 교통분석과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재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총사업비 조정 결과를 반영한 기본계획 변경안 수정본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제출하면 내달 중으로 기본계획 승인이 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설계용역은 빠르면 오는 10월 착수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까지 설계용역비 167억 원이 확보돼 있어 기본계획 승인이 되는 대로 용역을 발주하면 10월 용역착수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성기문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그동안 코로나 사태로 기재부와 협의가 다소 지연됐지만, 지난해 이뤄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23건 가운데 가장 먼저 총사업비가 조정돼 기본계획 변경승인 절차 중 큰 관문을 통과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현재 정확하게 예단하기 어렵지만 기본계획 승인단계에서 최종 완공시점 등을 파악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램 노선도. 대전시 제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