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거치며 지역 내 감염 확연히 감소
방역 집중하던 대전시 ‘대전형뉴딜’ 집중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9일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2주 연장방침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기사보강 : 14일 밤 10시] 대전에서 확산됐던 코로나19 감염증이 지난 주말(11∼12일) 이후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집단감염이 시작됐던 지난 6월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는 양상이다. 

오는 26일까지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연장을 결정한 대전시 보건당국은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지만, 코로나19 특성상 언제든 확산될 수 있기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14일 시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저녁 대덕구 목상동에 거주하는 40대 부부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보건당국은 이들이 지역 내 감염사례는 아니고 알바니아에서 지난 달 30일 입국 뒤 자가격리 중 확진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대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163명으로 늘어났다.

앞서 이날 오후에는 유성구 봉명동에 거주하는 60대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공사현장 노무직으로 일했던 확진자는 현장 사무소장인 142번 확진자와 직접 접촉한 사실은 없지만, 현장 컨테이너 등에서 간접 접촉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3일에는 우송대학교에 다니는 우즈베키스탄 국적 20대 학생이 11일 입국 후 자가 격리 중 160번째로 확진판정을 받았다. 

11일 1명이 확진판정을 받고 12일에는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던 만큼, 집단감염이 확연하게 감소한 상태다. 다단계 방문판매업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됐던 지난 6월 중순 이후, 대전에서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은 환자는 하루 평균 4.3명이다. 

하루 최대 700∼800명에 이르던 검진 인원도 13일 이후 하루 200명 안팎으로 줄었다. 확진자가 줄다보니 접촉자나 접촉의심 사례도 함께 줄어든 까닭이다. 실제로 지난 13일 대전에서 코로나19 관련 진단검사를 받은 인원은 220명 수준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조치를 고민했던 대전시 보건당국은 일단 안도하면서도 잔불 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오는 26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조치가 유지되는 만큼, 이 기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내 확산이 확실하게 잦아들면 외부에 의한 감염을 막기 위한 차단방역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에 매달려 왔던 대전시는 이후 ‘포스트 코로나’에 조응하기 위한 대전형뉴딜 수립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 6월 구성한 코로나기획단을 중심으로 ▲사회안전망 ▲산업혁신 ▲공동체복원 ▲행정혁신 ▲대전형뉴딜 등 5대 분야 미래과제를 도출하고 있다.

시는 이달 중으로 각 실국별로 시책발굴 보고대회를 갖고 외부 전문가그룹 등과 협의해 내달 중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기하기로 했다. 

허태정 시장은 “한국판 뉴딜 등 정부 정책방향을 선도하기 위해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며 “맞춤형 대응을 준비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