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및 규모‧국회법개정‧설계비 추가 확보 등 강조

이춘희 세종시장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앞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앞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해 입지 및 규모를 비롯해 국회법 개정, 설계비 등 예산확보 등 ‘3대 선결조건’을 언급했다.

이 시장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정책토론회 참석에 앞서 충청권 기자들과 만나 “세종의사당 설치 문제는 누구보다 국회가 풀어야 한다”며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운영위원회의 조속한 절차 이행을 촉구했다.

이 시장은 “작년과 올해 각각 10억원의 설계비 예산을 확보했는데, 집행을 못하고 있다. 설계를 하려면 (세종의사당)위치와 규모가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해 8월 국회 사무처가 국토연구원에 의뢰해 진행한 세종의사당 설치 연구용역 결과가 나왔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세종시 전월산 남측 50만㎡가 세종의사당 건립 최적지로 꼽혔다. 이곳은 국무조정실에서 반경 1㎞ 거리에 있고, 올해 준공 예정인 국립 세종수목원과 세종 호수공원과도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장은 “국회에서 용역 결과를 보고 받고 그대로 하라든지, 수정을 하라든지 해줘야 하는데, 작년 그 시기에 여야가 공수처법 등 정쟁에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 시장은 특히 “국회가 빨리 위치와 규모를 결정해 줘야 한다. 국회 건물을 짓는 일을 대통령이 할 순 없지 않은가. 입지와 규모를 결정해 서둘러 설계공모를 해야 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현행 국회법에 세종의사당의 근거를 두는 국회법 개정안이 제출이 돼 있다. 국회법 개정안 처리가 두 번째이고, 설계공모 끝나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설계에 들어가는데 지금 확보한 20억원으로는 부족하다. 추가 설계비 예산 반영이 세 번째”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후 토론회 환영사에서 “국회 세종의사당이 조속히 건립됨으로써 국가 정책의 품질 저하 문제가 완벽하게 해소되고, 나라의 경쟁력 높아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세종의사당을 빨리 건립해 기폭제 역할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