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운동본부, 9일 서명 운동 중단 기자회견

김정섭 공주시장 주민소환 청구서.
김정섭 공주시장 주민소환 청구서.

소모적인 논쟁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김정섭 공주시장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이 철회됐다.

공주시장 주민소환운동본부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소환 서명 운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며 “지혜와 역량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자는 공주시의회 측 제안에 따라 시민들의 화합을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김정섭 공주시장 주민소환청구인 이영석 대표는 지난 5월 18일 공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청구인대표자 증명 교부신청서'를 접수했다. 신청 이유로는 부여군과의 백제문화제 격년 개최 결정 등 총 5가지를 제시했다.

다만, 소환운동 주체가 지역 언론 기자라는 점, 김 시장이 기득권을 가진 지역 언론과 지속적으로 갈등을 빚어왔다는 점 등이 알려지면서 순수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도 감지됐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시민들과의 실질적인 소통, 삶의 질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 등을 요구하며 (김 시장과의)소통을 기다렸고, 서명을 받아왔다”며 “동시에 주민소환투표로 인한 수 억 원의 선거비용 혈세낭비, 공주시의 대외적 이미지 손상, 시민 간 찬반여론 분열 등도 우려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서명에 참여해주신 시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소환운동본부 회원들은 공주를 사랑하고 걱정하는 모든 시민들과 함께 시정을 관심 있게 지켜보며 격려와 질책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