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도부 ‘솔선수범’ 촉구..노영민 “반포 아파트 이달 중 처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제공=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제공=더불어민주당]

현 정부 부동산 정책이 비난여론에 직면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진화에 나섰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주택 의원들은 이른 시일 내에 (처분) 약속을 이행해 줄 것을 당 차원에서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후보자들에게 실거주 외 주택을 2년 안에 매각하도록 서약서를 제출받은 바 있다"며 "현재 우리 민주당은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소속 의원들의 주택 보유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국민 약속준수의 원칙에 따라 민주당은 해당 의원들이 국민께 약속드린 서약이 실천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며 "부동산 안정화를 솔선수범한다는 취지에서 이른 시일 안에 약속을 이행해 줄 것을 당 차원에서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다주택 국회의원은 해당 주택의 처분 이행 계획을 직접 밝히고 실천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이런 가운데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서울 소재 자신의 아파트를 이달 중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노 실장은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의 '1가구 1주택' 권고에 따라 최근 청주 아파트를 급매물로 처분했다. 

하지만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 대신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면서 일각에서는 '똘똘한 한 채를 지키려 한 것이 아니냐'고 거세게 비판했다. 

노 실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어 있던 점 등이 (청주 아파트 매각 이유로) 고려됐다"며 "의도와 다르게 서울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노 실장은 또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 실장의 이 같은 결정에 따라 고위공직자들의 주택 매각이 줄줄이 이어질 지 관심이 쏠린다. 

이와 관련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시는 ‘아파트 양도 차익으로 터무니없는 돈을 벌 수 있다’는 의식이 우리 사회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고, 박주민 최고위원은 "실수요자를 보호하고 투기는 억제하는 실효성 있는 부동산 정책을 반드시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