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화력 강한 지역이란 오명에서 벗어나야

당진시가 7월 1일자로 기후에너지과를 신설했다. 충청권 최초로, 기후에너지만을 전담하는 실과는 전국 지자체 중 몇 개 되지 않는다.

시는 지속가능한 당진시 발전의 걸림돌 해결을 위한 지역산업구조 다변화와 기후위기 상황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기후에너지과에 맡겼다.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김홍장 당진시장의 강한 의지이기도 하다.

신설된 기후에너지과는 경제환경국 소속으로 기존 경제에너지과에서 2개 팀(에너지정책팀, 에너지자원팀), 환경정책과에서 1개 팀(기후변화대응팀)이 이관·분리돼 기후에너지정책과 기후변화에 대응한다. 즉, 당진시의 현안사업인 ‘탈탄소, 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전담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기후에너지과의 수장은 이전 경제에너지과를 맡았던 한광현 과장이다.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한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전문가로 알려진 한 과장은 새 과를 맡으며 “정부의 핵심정책이자 당진시의 숙원사업인 에너지분권화, 대체에너지전환을 이루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없는 곳에서 살고자하는 당진시민들의 염원을 에너지전환을 통해 풀어내겠다는 당찬 각오다.

기후에너지과의 주요업무는 석탄, 석유 등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기존에너지를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는 에너지전환사업이다.

신재생 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 에너지를 합쳐 부르는 말이다. 신에너지인 연료전지, 석탄 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는 물론 재생에너지인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매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 등 전환 가능한 모든 사업을 기후에너지과는 염두해 두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에너지에 비해 자연적 제약이 크지만 향후 에너지 고갈문제와 환경오염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특히 화석연료의 수급불안정과 기후변화에 대한 규제 등으로 그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당진시 기후에너지과는 에너지전환사업의 물꼬를 융·복합단지 지정으로부터 터볼 생각이다. 시는 융·복합단지지정을 위한 공모에 ‘수소에너지와 에너지효율향상’ 분야로 응모했다.

단지로 지정되면 석문산업단지를 활용해 석탄화력을 대체할 수 있는 각종 사업을 추진한다. 단지지정은 지역 내 화력의 비중을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기여함은 물론 2029년부터 폐쇄 조치되는 지역석탄화력 근로자들의 고용을 보장하게 된다.

김홍장 당진시장의 기후에너지과 신설이 비록 기존의 업무와 여러모로 중첩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선택과 집중이라는 차원에서 탁월한 결정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당진은 석탄화력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 지역이다. ‘전국에서 석탄화력이 가장 강한 지역’이라는 오명도 가지고 있다.

탄소,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 인류의 생존에 해악을 미치는 각종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곳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서라도 당진시 기후에너지과 신설은 숙명적 선택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