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열 위원장 면담 결과 전해..“도시재생 전략 희망적 평가”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7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에 협조를 구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왼쪽)이 7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에 협조를 구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7일 오전 서울 정부청사에서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혁신도시 지정에 협조를 구한 결과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허 시장은 이날 오후 국회 출입 충청권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대전 생명공학연구원에서 몇 년간 근무한 인연이 있어 지역을 잘 안다”면서 “혁신도시와 관련해 대전의 상황을 설명했고, ‘잘 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면담 결과를 설명했다.

허 시장은 특히 “김 위원장은 전체적으로 대전의 혁신도시 안이 마음에 든다고 했다. 신도시 개발 중심이 아닌, 기존의 도시를 재생하는 차원에서 도심 내 균형발전 전략을 갖고 접근하는 건 좋은 방향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전의 혁신도시 전략이 도시에 잘 맞게 구성했다고 평가해 매우 희망적”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의 중심축이 세종과 대전으로 모아지는 게 아니라 세종에서 오송, 천안 등 수도권 지향성을 가지면서 대전이 외곽화와 공동화되는 현상을 설명했다”고도 했다.

허 시장은 “조만간 국토부에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고, 이에 앞서 혁신도시 지정을 심의 의결하는 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협조를 구한 것”이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또 최근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코로나는 정말 예측할 수 없다. 화재사고면 그 지역을 집중적으로 진화하면 되는데 코로나는 들불 같은 느낌”이라며 “최초에 제기됐던 다단계 방문판매업을 통한 확산이라는 큰 불은 껐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언론에서)대전 발(發) 바이러스라고 해서 속상했는데, (일부 확진자를 대상으로)GPS 추적을 해보니 유의미한 동선을 확보했다. 서울에서 감염이 확산되던 시점에 동선이 겹치는 걸 확보했는데, 최종적으로 확인되면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며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해 막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기자간담회를 마친 허 시장은 이날 오후 박병석 의장을 만나 혁신도시를 비롯해 국립 미술관과 국회 도서관 유치,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선도사업에 지원과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박 의장 면담 이후에는 지역구 의원들을 차례로 만나 지역 현안 사업과 국비 예산확보에 힘을 모아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