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취임 2년차 성과와 향후 추진 과제 발표

설동호 대전교육감이 취임 3년차 중점 사업으로 감염병 상시 대응 체계 강화와 민주시민교육과 신설 등을 꼽았다.

6일, 설 교육감은 취임 2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정책 추진 성과와 향후 중점 추진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는 코로나19로 인한 대전시의 고강도 생활속 거리두기가 오는 12일까지 연장됨에 따라 설 교육감의 기자간담회를 생략하고 배포된 보도자료를 통해서 이뤄졌다. 

이날 설 교육감은 앞으로 중점 추진 정책 중 하나인 감염병 상시 대응 체계 강화를 위해 본청과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간 24시간 화상회의시스템을 구축하고 올해 12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학교보건인력 채용기관 연장과 모든 학교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도 진행된다. 

동시에 설 교육감은 모든 학교 열화상카메라 설치, 초1~2학년 대상 학습꾸러기 제작·보급, 농산물꾸러미 보급 등을 거론하며 코로나19 대응 체계 구축을 성과로 자평했다.

하지만 최근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선제적 대응 미흡과 무기력한 모습으로, 대전교육청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 지는 미지수다.

향후 중점 추진 과제 중에는 ‘민주시민교육과 신설’도 눈에 띈다. 그동안 대전교육청은 주무관 1명만 민주시민교육 업무를 담당, 다른 시·도에 비해 학생인권과 민주시민교육에 소홀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학생생활교육과를 민주시민교육과로 확대·개편해 학생생활지도, 학교폭력예방, 대안교육중심은 물론, 성인지 감수성 교육, 학생자치, 만 18세 이상 선거권 교육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는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말 경에 확대·개편될 예정이며 민주시민교육도 2~3명으로 충원, 팀제로 운영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대전수학문화관 개관 ▲(가칭)대전교육복합시설 건립 추진 ▲21개교 학교공간 혁신 등이 설 교육감 취임 3년차 추진 정책으로 제시됐다. 

설 교육감은 “앞으로도 대전교육은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해 역량을 키워나겠다”며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