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하반기 첫 확대간부 회의, 코로나 대응 중점
“전반기는 해결의 시간, 후반기는 혁신성장에 방점”

영상회의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영상회의 중인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민선7기 반환점을 돈 허태정 대전시장이 후반기 첫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코로나19 효율적 대응을 위한 조직개편 등 방안에 대해 지시했다. 

허 시장은 6일 오전 영상회의로 진행된 확대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가 단기전이 아니라 2년 이상 갈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대전시 각 부서와 구청, 산하기관 등과 원활한 소통구조를 위한 조직개편, 일선 보건인력이 지키지 않기 위한 인력확충 등 장기대응을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공사공단 등 산하기관장에게도 “조직 내부에 담당제를 지정해서 부서장이 코로나 대응의 실무적 중심이 되서 능동적으로 대처하라”고 요청했다. 또한 “현재 고위험 시설에만 운영되는 전자출입명부 제도를 공공시설로 확장하는 등 전체적으로 확산시켜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이어 허 시장은 민선7기 전반기에 대해 “여러 숙원사업들에 대한 ‘해결의 시간’이었다”고 자평한 뒤 “후반기에는 대덕특구 첨단기술을 활용한 혁신성장과 특히 대전이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선업을 육성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끝으로 허 시장은 “다단계방문판매에서 시작된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산이 학교, 어린이집, 병원까지 번졌다”며 “다행히 큰 줄기는 잡은 상태지만 코로나가 산불과 같아서 방심하면 들불처럼 번지는 만큼, 이번 주에 긴장을 높여서 확실하게 진화해 다음 주 부터는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공직자들을 독려했다. 

한편 취임 후 첫 확대간부에 참석한 서철모 행정부시장은 “앞으로 시장이 전반적인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면, 나는 실국에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겠다”며 “감염병 특구 지정 후 후속대책을 빨리 세우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시정의 정책방향 설정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활용하고, 전통시장 주차장 조성시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 하는 방안 등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재혁 정무부시장도 시청사 앞에서 진행되고 있는 집회시위와 관련해 노동특보에게 “서울시가 조례로 서울광장을 집회금지구역으로 지정했듯, 시청사 주변도 그렇게 할 수 있는지 검토하라”며 “특히 시정과 관련 없는 내용으로 시청사에서 집회를 벌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