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은의 힐링에세이]

박경은 가득이심리상담센터 대표

화가 빈센트 반 고흐는 ‘우리의 삶에서 위대한 선장은 작은 감정들이다. 우리들은 이것을 깨닫지 못한 채 늘 감정에 복종한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의 행동은 감정에 복종하게 되고 이끌리게 된다 라는 것이다. 결국 그 감정은 ‘과거의 생각에서 비롯된다’ 라는 것이다. 생각과 감정은 외부로부터 들어와서 나의 머리와 마음 그리고 몸을 지배한다. 사람의 에너지 중심을 세 가지로 머리, 가슴, 배로 말할 수 있다. 머리는 생각, 가슴은 마음, 배 즉 장은 행동으로 쉽게 표현된다. 여기서 장은 본능으로 볼 수 있다.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해서 설명하면, 본능에 해당하는 몸(장 腸)은 현재만 살아가고 있다. 몸 자체는 현재에서만 움직인다. 즉 지금의 내 몸은 과거나 미래로 갈 수 없다라는 것이다. 마음은 현재에서 가장 많이 느끼지만, 과거를 많이 달고 있는 것이 마음이다. 즉 과거 속 생각들을 가지고 현재에 마음이 아프거나 상처를 되씹게 되는 경우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머리 부분은 미래라는 영역과 과거라는 영역을 자유롭게 왕래한다. 즉 미래를 계획하거나 과거를 돌이켜보거나 현재를 직면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영역이 머리부분이다. 그러나 우리는 머리로만 살아가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피곤해서 잠을 잔다고 했을 때 잠을 잠으로써 피곤을 풀어주는 사람은 얼마나 되는지를 생각해보자. 스포츠 선수일 경우는 육체적 피곤이 와서 잠을 자서 풀릴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적인 아픔이나, 복잡함, 스트레스가 와서 잠깐 쉬어주는 차원이다. 결국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잠을 깊이 자지 못하는 이유는 생각 때문이다. 생각자체는 과거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들, 아픔이 많은 사람들을 보면 과거에 머물러서 현재로 돌아오지 못한다. 24시간 중에 잠을 자는 시간 외에는 과거 생각을 현재 시간으로 가져와서 하루 중의 대부분의 시간을 과거와 함께 지내고 있다. 그러함이 옆에 사람의 가슴을 아프게 한다. 현재에 집중하여 얼마든지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삶을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부정적 생각이 부정적 느낌으로 옮겨져서 부정적 행동을 낳게 되는 것이다.
  
현재 결과적인 문제만을 보고 좌절하거나 한탄하지 말아야 한다. 이 또한 과거의 생각에 계속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아픔이 생각 속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좌절과 한탄은 후회를 동반하는 되는 감정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수많은 문제들이 문제가 아닐 수 있다. 단지 그런 것이다. 좀 더 가볍게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시간의 감정은 과거 생각 속에 머물러 있음을 의미한다. 과거의 감정이 머물러 있다 보면, 그 사람 이름만 들어도 그 아픔이 생각나서 결국 현재의 나를 힘들게 한다. 그래서 외향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결국 그 사람의 행동이 부정으로 들어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을 벗어나기 위해서 술이나 담배로 풀어나간다. 그것은 그들만의 이유는 충분하다. 과거의 아픔으로 현재 술을 마시는 이유가 타당하게 된다. 술을 마시면서 매일 똑같은 이야기를 계속 반복하지만, 그 아픔이 정말 아픔이었을까? 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 술을 통해서 아픔이 일시적으로 해결되었다고 착각할 수 있다. 그것은 일종의 회피 방법이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란 말은 오류다. 오히려 상처를 더 곪게 하는 경우에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는 경우가 있다. 아픔은 그때마다 치유가 필요하고, 회복이 되어야 현재에 살면서 과거에 머무르지 않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희미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치유되지 않는 상처라면 그 부위가 건들어지면 더 놀라운 폭발음이 낸다. 우리는 과거의 생각과 상처에서 벗어나오도록 많이 노력해야 한다. 자연적인 치유도 태풍을 맞이하기도 할 때는 아픈 것이다. 단지 버티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을 뿐이다. 안간힘을 쓸 때는 젖 먹던 힘까지 끌어오는 것이다.

적절한 치유방법은 게슈탈트 기법 중 빈의자기법이 있다. 빈의자기법은(empty chair)은 빈 의자를 놓고 자신과 중요한 관계에 있는 인물들을 설정한 후 혼자 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심리극(Psychodrama)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다. 억울하거나 할 말이 있을 때 자신이 스스로 그 상대방이 되어 대답을 함으로써 응어리 되어 진 감정을 풀고, 또한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들을 쏟아내는 작업이다. 이러한 작업을 하는 이유는 ‘과거 속의 나’를 ‘현재의 나’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 과거의 생각에 머무르지 않게 도와주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심리적인 치유에도 효과적이다. 그 결과 마음속의 큰 돌덩어리가 조금씩 작아짐을 체험함으로써 삶이 가벼워지고 좀 더 현실에 집중하게 된다. 과거의 아픔을 돌아보는 것은 현재에 살지 않음을 증명해 주는 것이며 현실을 살아내는 데는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 때론 동기부여가 될 수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