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정상적인 평가 불가…전국교육감협의회 통해 건의 예정

전교조 충남지부가 올해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유예한다고 주장했다. [자료사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가 해마다 시행되는 교원능력개발평가(이하 교원평가)를 올해는 유예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코로나19로 사태로 정상적인 평가는 물론, 온전한 교육활동조차 어려운 상황이라는 이유에서다.

1일 충남도교육청과 전교조 충남지부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도입된 교원평가는 교원능력 신장과 학생·학부모의 공교육만족도 향상, 공정한 평가를 통한 지도능력 향상, 전문성강화 등을 위해 매년 시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활동 소개’ 자료 제작, 자기평가서 제출, 공개수업 준비, 동료교원 평가체크리스트 작성,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학생 학부모 교원평가 안내, 교원평가관리위원회 구성 등 관련 업무가 필연적이다.

올해의 경우 3월~9월 중 공개수업을 진행하고 9월~10월 학교별 평가를 마무리해 11월까지 도교육청에 보고할 계획이었다. 점수가 기준 이하로 나오면 해당 교원은 별도로 능력향상 연수를 받아야 하며, 점수가 높은 사람들은 경쟁이 치열한 학습연구년 신청 시 가산점을 받게 돼있다.

이와 관련 전교조 충남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교원평가의 무리한 시행은 교사들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심각하게 위협할 것”이라며 유예를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교사들은 학교 방역의 사선에서 정상적인 교육활동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교원평가가 이뤄질 수 없다”면서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협 받는 상황에서 교원의 전문성은 사라지고 형식적인 업무추진 결과만 남을 것이 뻔하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충남교육청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에 관한 규칙’ 제6조(평가의 주기 등) 2항 ‘교육활동 및 학교운영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때’를 근거로 교원평가를 유예할 수 있다”며 “유명무실한 교원평가 업무를 강행하는 것은 교사를 두 번 죽이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충남지부 엄태현 정책실장은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우선적으로 올해 평가는 즉각 유예할 것을 촉구하고, 원칙적으로는 교원평가를 아예 폐지시켜야 한다”며 “권한이 교육부에 있기 때문에 충남도교육청이 적극 나서서 의견을 전달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9월 열리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울산시교육청은 교원평가 유예에 대한 여론과 함께 올해 평가를 유예할 것을 교육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역시 이 자리에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