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보이콧’에 대전‧충남 최대 현안 ‘차질’ 우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원구성을 단독으로 구성한 것에 미래통합당이 국회 보이콧으로 맞서면서 충청권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원구성을 단독으로 구성한 것에 미래통합당이 국회 보이콧으로 맞서면서 충청권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원구성을 단독으로 구성한 것에 미래통합당이 국회 보이콧으로 맞서면서 충청권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달 29일 통합당과 원구성 최종 협상이 결렬되자 본회의를 열어 야당과 합의가 필요한 정보위원장을 제외한 상임위원장 11개를 모두 차지했다. 같은 달 15일 선출한 6개 상임위까지 가져가면서 상임위를 독식했다.

통합당은 이에 반발해 상임위를 포함해 국회 의사일정을 보이콧하며 상임위원 명단 제출마저 거부하는 등 원구성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통합당을 제외하고 예결위를 비롯해 일부 상임위를 ‘반쪽’ 가동하면서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와 부처별 업무보고를 진행하고 있다.

국회 원구성 후유증, 대전‧충남 혁신도시 갈길 멀어
오는 8일 균특법 시행령 발효, 정치권 공조 ‘시급’

하지만 충청권은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지역 현안들이 통합당 보이콧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대전과 충남은 오는 8일 균형발전특별법 개정에 따른 법 시행령이 발효되면서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앞두고 지자체와 정치권 공조가 시급한 상황.

대전의 경우 광역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모두 민주당 소속으로 유기적 공조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행정력 집중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허태정 시장은 지난 달 25일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박병석 국회의장을 잇달아 만나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 현안을 건의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장철민 의원(동구)과 박영순 의원(대덕구)이 최근 김사열 위원장과 박병석 의장을 만나 혁신도시 지원을 건의했지만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1기 혁신도시 성과 용역 발표 상반기 넘겨
‘혁신도시 시즌2’ 부정 기류 형성

충남은 민주당이 전석을 석권하고 있는 대전과 달리 통합당이 의석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면서 여‧야‧정 공조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자료사진
충남은 민주당이 전석을 석권하고 있는 대전과 달리 통합당이 의석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면서 여‧야‧정 공조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자료사진

여기에 국토교통부가 국토연구원에 의뢰해 진행한 1기 혁신도시 성과를 분석한 용역 결과 발표가 상반기를 넘기면서 ‘혁신도시 시즌2’에 부정적인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박영순 의원은 지난 30일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추경이 긴급하기 때문에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고 예산처리를 하고 있지만, 가급적 야당이 하루빨리 국회에 들어와 산적한 현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장철민 의원도 지난 25일 <디트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국민과 정부, 국회가 함께 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가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그 결과로서 공공기관 이전이 결정되고, 대전에 어떤 기관이 올 것이냐 하는 어려운 일이 남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단순히 국토부와 균형발전위가 어떤 의사결정을 하느냐를 넘어 정치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런 노력을 저뿐만 아니라 지역 의원과 시장, 시민들의 힘이 같이 모여야 한다. 단순하게 생각할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두 의원은 대전시가 혁신도시 예정지역으로 선정한 동구 대전역 일원, 대덕구 연축지구 등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  

민주당 “野, 국회 복귀해 현안 논의해야”
통합당 “여당이 양보하고 논의 이끌어야”

충남은 민주당이 전석을 석권하고 있는 대전과 달리 통합당이 의석의 절반가량(5석)을 차지하면서 여‧야‧정 공조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아산을)은 1일 기자와 통화에서 “혁신도시나 산적한 충청권 현안을 위해서라도 추경을 반영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며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시점에 양당이 같은 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 야당의 큰 결단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성일종 통합당 의원(서산‧태안)은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그래서 여당이 양보하면서 야당과 협조하라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명수 의원(아산갑)도 “국정 운영과 지역 현안은 구분해야 한다. 지역 현안에 대해선 여야가 없기 때문”이라며 “다만 여야의 틈새를 줄이려는 노력은 민주당이 할 일이다. 도지사든 부지사든 앞에 나서 지역 현안을 논의할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는 균특법 통과를 위해 대전과 충남도민이 서명운동 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코로나 정국에 힘을 모으기 쉽지 않다”며 “따라서 정치권과 지자체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