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격무 경감,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 목적

대전시가 코로나19 관련, 해외입국자 관리에 민간용역을 추진할 방침이다.

30일 대전시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전역을 통해 입국한 시민과 외국인은 3600여 명에 이르고, 이 중 874명이 격리시설에 입소해 0.45%인 4명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

해외입국자를 통한 지역사회 2차 감염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해외입국자 관리에 하루 평균 20명, 누적인원 2000여 명의 공무원이 투입되고 격리시설 운영에만 매달 3억여 원이 소요돼 인적·물적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일부 공무원들은 노조 게시판 등을 통해 불안감과 격무에 대한 피로를 호소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시는 공무원 격무를 해소하고 시정공백을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단계적으로 코로나19 관련 해외입국자 관리업무를 민간부문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우선 대전역 입국자 안내, 격리시설 입소자 입·퇴소, 생활물품비치, 도시락 배달 등 단순 업무에 용역 근무인력을 투입한다.

격리시설 이용료도 인상키로 했다. 그 동안 입소자의 도시락, 생필품 제공, 방역소독 등을 위해 내국인은 하루에 5만원, 외국인은 10만원의 비용을 부과했으나 앞으로 내·외국인 구분 없이 10만 원을 부과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힘들어 하는 공무원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민간용역 효과를 분석하면서 민간참여를 통한 임시생활시설 운영모델을 다양화 하는 등 추가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