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대담] 민선7기 대전시정 평가와 전망 ⓸
‘포스트 코로나’ 하반기 시정운영 구상
“핵심과제는 혁신성장과 동서균형발전”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선7기 집권 2년차 반환점을 돌아 임기 후반기에 접어든다. ‘코로나19 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민선7기 전반기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서는 후반기 과제를 도출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디트뉴스>는 허태정 시장이 이끌고 있는 대전시정 민선7기 전반기를 평가하고 후반기 과제를 제시하기 위한 연속보도에 나선다. [편집자]

민선7기 반환점에 선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7기 후반, 저성장 극복과 균형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급한 불인 ‘코로나19’ 지역 확산을 꺾는 것이 당면 과제지만, 코로나가 완전히 바꿔 놓은 새로운 환경에서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도 솔직하게 털어 놨다.

지난 25일 대전시청 10층에서 <디트뉴스>와 만난 허 시장은 시종일관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에 집중했다.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대전의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내고, 원도심에 혁신도시 관련 공기관을 유치하는 등 균형발전을 이뤄내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사전에 준비했던 질문지는 일단 접어 뒀다. 시장이 혁신성장을 이야기하면 균형발전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고, ‘포스트 코로나’를 말하면 불평등 심화와 분배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시장 역시 준비했던 답변지를 접었다. 그의 답 또한 막힘이 없었다.

“청년실업, 가장 아픈 대목 중 하나”

대전의 고용률과 실업률, 특히 청년실업률 등 경제·노동 지표가 좋지 않다는 것은 허 시장에게 아픈 대목이다. 그는 “민선 7기 들어 일부 개선된 측면도 있지만, 수치상 (발전적) 변화가 없다”며 “우리 사회 전체가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대전의 혁신성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있지 않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허 시장은 “특히 청년실업률이 높은 원인이 청년의 일자리와 안정적 주거가 뒷받침되지 않고, 대책 또한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가장 아프게 다가오는 대목 중 하나다. 극복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가 민선7기 후반기 역점과제로 ‘혁신성장’에 방점을 찍고 대덕특구 재창조와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지능화 도시, 드론 특구 지정 등에 나선 것도 궁극적으로는 저성장을 극복하고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허 시장에게 “대덕특구와 그 주변에 혁신성장을 위한 집중투자가 이뤄지면, 오히려 동서균형발전 측면에 역행하거나 원도심 지역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손사래부터 쳤다. 허 시장은 “산업과 인재가 그곳에 있기 때문에 그곳에 투자해서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일으키자는 의미”라며 “지역투자와는 다른 의미다. 삶의 질을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동서 균형발전을 만들어 가야 하지만, 산업은 기반이 있는 곳에 투자해서 키워야 하는 것”이라고 반론했다.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이 핵심 과제”

균형발전에 대한 자신의 굳건한 철학에 대해서도 거듭 강조했다. 허 시장은 “민선7기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분야가 동서균형발전”이라며 “혁신도시를 원도심인 역세권 주변과 대덕구 연축지구에 추진하려는 것, 역세권 프로젝트, 보문산 관광자원화 사업 등 모두가 동서 균형발전 전략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담의 주제는 이후 ‘포스트 코로나’로 옮아갔다. 코로나는 허태정 시장이 준비했던 109개 공약, 또는 다른 시정구상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예상치 못했던 중요한 변수를 만나면 감독은 당연히 작전을 바꿔야 하는 법. 시정구상에 어떤 변화가 있냐고 물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25일 취임 2주년을 맞아 디트뉴스와 대담하고 있다. 황재돈 기자

허 시장은 “여러 정책의 변화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그는 “당장 대전방문의 해 계획부터 기존방식으로 추진이 불가능하다”며 “공직사회가 코로나19 이후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고민하고 있다. 사업 재구조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행사성 사업들을 취소하고 재정구조를 재편하고 있다”며 “행정시스템 또한 변화가 불가피하다. 비대면 방식의 영상회의, 비대면 방식의 결재 등 디지털을 활용해 행정을 소프트하게 처리하려 한다. 공무원들의 일하는 방식도 많이 바뀌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로 인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구조적 변화가 너무 빠르게 진행되면, 결국 지식과 부를 가지지 못한 계층이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면서 불균형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은데, 여기에 대한 대응도 고민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포스트 코로나, 불평등 심화 우려”

허 시장은 피케티의 ‘21세기 자본’까지 거론하며 “가뜩이나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포스트 코로나는 더욱 더 불평등을 극단적으로 심화시킬 것이란 생각에 동의한다”며 “특히 서민들의 생활경제를 지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그는 또 “구제금융(IMF) 시대 이후 양극화 심화를 경험했는데, 코로나는 실업뿐만 아니라 자영업 붕괴까지 몰고 오는 등 보다 심각한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며 “‘일시적 구제’ 문제로 바라보면 안되고, 산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무너지는 자영업과 서민경제에 대한 장기적인 국가적 지원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인사가 만사’라고 했다. 민선7기 후반기를 맞으면서 시장이 갖고 있는 인사권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도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다. 후반기 구상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대목이기도 하다.

허 시장은 “시장이 바뀌면 새 시장의 철학과 정책을 구현하는 데 집중할 수밖에 없고, 그런 변화를 공직자들이 이해하고 적응하는데 혼란이 올 수 있다”며 “그런 부분은 충분히 예상했던 대목”이라고 했다. 민선7기 전반기, 시장이 읽은 공직사회 내부 분위기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대목이다.

그는 “후반기는 정책을 구상하는 시기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시기”라며 “조직의 안정과 업무적 성과, 2가지가 필요하기에 이를 원칙으로 (인사를) 진행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산하기관장 인사, 정책·교감 능력 중시”

올 하반기부터 권선택 전 시장이 임기말 기용했던 산하 기관장 임기가 속속 끝나면서, 일부 인사들이 일찌감치 도전을 준비(?) 중이라는 말이 관가에 떠돌고 있다. 시장의 의중을 물었다.

허 시장은 “전임 시장이 임명했던 기관장의 임기를 보장했는데, 올 하반기 여러 분의 임기만료가 도래한다”며 “정책을 잘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는 분, 지역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있는 분, 전문성까지 겸비한 분이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책 이해도와 지역사회 교감능력을 중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 동안 전문성 중심의 기관장 기용으로 교감능력 부재에 따른 여러 구설이 있었던 만큼, 다른 방식을 택하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허태정 시장은 인터뷰 마지막 코로나19 비상대응을 위해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의료진과 방역관계자에 대한 감사인사도 빠트리지 않았다. 그는 다시 한 번 시민들에게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되는 내달 5일까지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