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70주년 기념사, 평화 기원 담은 ‘대북 메시지’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국가보훈처 주최로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전쟁 제70주년 행사에 참석해 “이 땅에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KBS중계화면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국가보훈처 주최로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전쟁 제70주년 행사에 참석해 “이 땅에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KBS중계화면 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오후 8시 40분 국가보훈처 주최로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 격납고에서 열린 6·25전쟁 제70주년 행사에 참석해 “이 땅에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70년 만에 귀환한 국군전사자 유해봉환과 함께 열린 이번 행사는 6·25전쟁 당시 국가를 지키려 헌신한 이들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영웅에게’를 주제로 정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에서 온 국군 전사자 147명의 유해를 직접 맞이한 뒤 유해봉환 가족 6명과 행사장에 동반 입장했다.

문 대통령은 “아직 우리는 6·25전쟁을 진정으로 기념할 수 없다.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전쟁의 위협은 계속되고, 우리는 눈에 보이는 위협뿐 아니라 우리 내부의 보이지 않는 반목과도 전쟁을 치르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모든 이들에게 공통된 하나의 마음은, 이 땅에 두 번 다시 전쟁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자신이 살아가는 시대와 함께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한 사람들은 서로를 존중하며 손잡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는 6·25전쟁을 세대와 이념을 통합하는 모두의 역사적 경험으로 만들기 위해, 이 오래된 전쟁을 끝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종전(終戰)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전쟁의 참혹함을 잊지 않는 것이 ‘종전’을 향한 첫걸음이다. 70년 전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목숨 바친 유엔 참전용사들과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 모두의 염원”이라고 했다.

최근 북한과의 군사적 긴장 국면을 의식한 듯 대북 메시지도 내놨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평화’를 17번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평화를 원한다. 그러나 누구라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한다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우리는 전 방위적으로 어떤 도발도 용납하지 않을 강한 국방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굳건한 한미동맹 위에서 전시작전통제권의 전환도 빈틈없이 준비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을 바탕으로 반드시 평화를 지키고 만들어갈 것”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남북 간 체제경쟁은 이미 오래전에 끝났다. 우리의 체제를 북한에 강요할 생각도 없다. 우리는 평화를 추구하며, 함께 잘 살고자 한다”며 “우리는 끊임없이 평화를 통해 남북 상생의 길을 찾아낼 것이다. 통일을 말하기 이전 먼저 사이좋은 이웃이 되길 바란다”며 관계개선을 촉구했다.

계속해서 “남과 북, 온 겨레가 겪은 전쟁의 비극이 후세들에게 공동의 기억으로 전해져 평화를 열어가는 힘이 되길 기원한다”며 “통일을 말하려면 먼저 평화를 이뤄야 하고, 평화가 오래 이어진 후에야 비로소 통일의 문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남북의 화해와 평화가 전 세계에 희망으로 전해질 때,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에 진정으로 보답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른 방역 조치로 5천여 명 규모로 치렀던 작년과 달리 참전유공자, 주한 외교사절, 정부 주요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300여 명 규모로 대폭 축소해 진행했다. 또 무더위로 인한 고령층 참석자 건강을 배려해 6·25전쟁 기념행사 최초로 해가 진 후 행사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