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보도] 민선7기 대전시정 평가와 전망⓷
‘저성장 극복과 균형발전’ 대전의 중점과제 
허 시장 “2년 다진 기초체력으로 후반기 도약”

지난 달 14일 지역화폐 '온통대전' 출시 기념식에 참석한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지난 달 14일 지역화폐 '온통대전' 출시 기념식에 참석한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선7기 집권 2년차 반환점을 돌아 임기 후반기에 접어든다. ‘코로나19 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민선7기 전반기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서는 후반기 과제를 도출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디트뉴스>는 허태정 시장이 이끌고 있는 대전시정 민선7기 전반기를 평가하고 후반기 과제를 제시하기 위한 연속보도에 나선다. [편집자]

허태정 시장이 이끌고 있는 ‘민선7기’ 반환점을 돈 대전시는 전반기 미흡한 점으로 손꼽히는 성장 정체와 균형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25일 허태정 시장 취임 2주년을 맞아 대전시가 공개한 ‘민선7기 하반기 비전과 전략 과제’를 살펴보면, 시는 ‘혁신성장 중심, 미래도시 대전’을 모토로 4대 비전과 27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큰 틀에서 성장정체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산업 발굴과 투자, 원도심 활성화 등 균형발전 정책의 지속적 실행이 핵심 내용이다. 

우선 시는 ‘4차산업혁명 스마트그린시티’ 조성을 전면에 내세웠다.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을 완성하고 글로벌 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등 8대 전략과제를 마련했다. AI와 드론, 첨단센서 등 미래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3대 하천을 테마가 있는 휴식공간으로 조성하는 그린뉴딜 프로젝트, 둔산지역 도심의 생태와 녹지축을 연결하고 복원하는 사업도 ‘스마트 그린시티’ 비전에 포함된 과제다. 

원도심과 신도심간 균형발전은 대전시가 여전히 안고 있는 난제다. 시는 ‘지속가능한 균형발전도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 등 2곳에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유치를 추진 중이다. 이 밖에 국립미술관 대전 유치, 도심권 순환도로망 구축, 트램 연계 도시재생 활성화, 경부선·호남선 지하화,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등 과제들이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될 과제들이다. 

대전을 ‘대한민국의 허브 광역거점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대안도 제시됐다. 시는 대전컨벤션센터 인근을 국제회의 복합지구로 지정받고, 도서관과 박물관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국회도서관 분원건립도 추진키로 했다.

이 밖에도 충청내륙권 도시여행 광역관광 개발, 서남부스포츠타운 조성사업, 보령∼대전 고속도로 건설, 대전∼진주 철도건설, 대전∼세종∼청주공항 광역급행철도(GTX) 건설 등 기간산업(SOC) 확충도 중요한 과제로 설정했다.  
 
허태정 시장의 민선7기 전반기 강점으로 손꼽히는 참여민주주의 확장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전시는 ‘다양성이 존중되는 포용도시’ 아젠더를 설정하고 6개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동 중심의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현재 21개 동에서 운영 중인 주민자치회를 2022년 79개 동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민주도 재정분권 플랫폼을 갖추고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도 추진한다. 

충청권 최초로 대전기록원을 건립하거나 어린이 장난감도서관 설치, 시민안전 체험관 등 안전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이 분야 중요한 추진 과제들이다. 

허태정 시장은 당초 지난 24일 결산기자회견 등을 통해 민선7기 전반기 임기를 평가하고 후반기 추진과제에 대한 구상을 밝힐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취소하고 자신의 소회를 언론에 서면으로 밝혔다. 

그는 “지금 대전은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경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와 있다”며 “지난 2년간 튼튼해진 기초 체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2년을 도약과 비상의 시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