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교육당국 대처 '미흡' 지적...불편·불만 호소

대전시의 코로나19 확진이 급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청원에도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민을 코로나로부터 지켜주세요’라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청원자는 지난 22일 “많은 시민들이 대전의 대처능력에 불편함과 불만을 호소하고 있다”며 글을 올렸고, 23일 오전 기준 9200명 이상이 동의했다.

이 청원뿐만 아니라 ‘대전시의 신천지 건물 폐쇄 해제 이유와 그 이후 관리현황을 알고 싶습니다’ ‘대전광역시의 코로나 관련하여 청원 드립니다’ 등의 글도 올라와 있는 등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과 행정당국의 미흡한 대처에 대한 불만이 속속 표출되고 있다.

‘대전시민을 코로나로부터 지켜주세요’라는 글을 올린 청원자는 ▲상세한 동선 공개 ▲증상 2일 전부터가 아니라 확진자 접촉일로부터 동선 공개 ▲전 학년 휴교 ▲마스크 착용 유무 명확히 기재 ▲동선 허위 진술 처벌 ▲해외입국자 관리 철저 등 조목조목 요구 사항을 밝혔다.

확진자 정보공개범위가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것은 비공개지만, 건물의 특정 층·호실, 매장명, 대중교통 탑승 및 하차 장소와 일시 등은 공개하게 돼 있음에도 대전시가 제대로 공개하지 않아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행정구역상 무슨 동이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아파트 이름이나 주택일 경우 ‘00 부근’ 등으로 어느 정도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개인 방역과 자가진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학생 확진자가 발생해서야만 휴교가 이뤄진다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지적하며 전 학년 휴교를 요청했다.

이 청원자는 “지금의 대전은 지난 3월 코로나19 심각단계 만큼 격상돼야 확산을 막을 수 있다. 대전의 제2의 대구가 되지 않길 바랄 뿐”이라며 글을 맺었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확진자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세부 주소 공개는 개인 신상과 관련된 매우 예민한 부분으로 발표하지 않고 있다. 다만 거주지 관련 방역은 철저히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정 장소에서 방역 활동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확진자 동선 공개에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역학 조사관 판단에 의해 시민들과의 접촉이 없는 등 유의미한 동선이 아닌 경우, 공개에서 제외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대전교육청은 학생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등교 수업을 이어간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