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보도] 민선7기 대전시정 평가와 전망① 
시정만족도 조사, 1년 만에 긍정평가 2배 이상↑
1년은 숙원·갈등사업 여파, 2년부터 본궤도

민선7기 대전시정을 이끌고 있는 허태전 대전시장. 자료사진.
민선7기 대전시정을 이끌고 있는 허태전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민선7기 집권 2년차 반환점을 돌아 임기 후반기에 접어든다. ‘코로나19 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민선7기 전반기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서는 후반기 과제를 도출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디트뉴스>는 허태정 시장이 이끌고 있는 대전시정 민선7기 전반기를 평가하고 후반기 과제를 제시하기 위한 연속보도에 나선다. [편집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전임 시장인 권선택 시장의 임기 말 낙마상황에서 당선돼 바통을 이어받았다. 권 시장이 해소하지 못한 숙원사업과 갈등사업이 수두룩했던 만큼, 임기 초반 성적은 그리 좋지 않았다는 것이 중론이다. 

허 시장 임기 초반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정상건설,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 등 전임 시장으로부터 물려받은 과제가 산적해 있는 시점이었고, 허 시장 자신이 약속한 베이스볼드림파크 입지선정을 둘러싸고 자치구 과열경쟁이 빚어지는 등 난제가 산적한 시기였다. 

그러나 집권 1년차를 넘기면서 대전시정이 안정감을 찾아가기 시작했다는 것이 시 안팎의 평가다. 2019년에 접어들면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 예타면제 사업에 선정돼 추진동력을 확보했고, 자치구 갈등을 유발했던 신설 야구장 입지도 결정됐다. 지역사회 갈등을 유발했던 민간공원 특례사업 등 찬반논란도 시민숙의를 거치면서 합의점을 찾아갔다. 

이후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 대전시티즌 기업구단 전환,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유치, 지역인재 의무채용 확대를 포함한 혁신도시 관련법 개정 등 시정 성과가 집중된 것은 모두 허태정 시장의 집권 2년차 시기였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 고위 관계자는 “행정의 관점으로 보면, 새로운 사업을 계획하는 것보다 묵은 숙원을 해소하는 것이 더욱 어려운 일”이라며 “허태정 시장이 집권초반 고전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은 집권 1년차에 해소해야 할 숙원과 갈등사업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민선7기 대전시정이 허태정 시장 집권2년차부터 본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는 것은 시민들의 직접적 평가를 통해서도 드러난다. 

허 시장 임기 1년을 마친 시점인 지난해 6월 대전시는 시민 2295명을 상대로 ‘시정운영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당시 응답자 중 만족과 불만족 의견은 각각 28.2%로 팽팽하게 엇갈렸고 ‘보통’이라는 응답이 37.4%에 이르는 등 호불호를 떠난 유보적 평가가 우세했다.

그러나 1년이 흘러 지난 5월 실시된 민선7기 2주년 여론조사에서는 ‘잘했다’는 긍정평가가 65.1%가 나왔다. 전년과 비교해 긍정평가가 36.9%P, 2배 이상 상승한 결과다. ‘잘 못했다’는 부정평가는 28.2%에서 27.3%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올해 집권 2년차 조사는 지난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대전시민 1048명을 상대로 유·무선 50% 혼합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3%P 범위다. 

물론 올해 들어 발생한 전 세계적 코로나19 확산이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면서 민선7기 대전시정 전반기 평가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감염병 대응’이 돼 버린 상황이다. 허태정 시장이 민선7기 반환점을 돌고 있는 6월말 현재, 대전에서 코로나19가 급속히 번지면서 시정 평가와 전망의 축도 시민의 안전과 생활안전망 구축으로 급격히 기울었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전시의 감염병 대응과 중·소상공인 지원책, 대전형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정책화폐를 지향하는 지역화폐 온통대전 출시효과 등은 아직 평가하기에 이른 현재진행형 정책들이다. 

한편 대전시는 국책사업 유치 등 다양한 성과를 시민들이 직접 체감하지 못하고 있는 점, 보문산 관광활성화 정책 등 숙의민주주의 과정이 갈등사업으로 오인되고 있는 점, 일자리창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고용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미진한 부분으로 자체 평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