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새 코로나19 확진자 급증…누적 85명
조승래 "익명 검사 등 모든 수단 동원해야"

열화상카메라. 자료사진

코로나19 안정세를 이어가던 대전에서 일주일 새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역 정치권이 대전시의 신속한 대처와 시민 협조 등을 당부하고 나섰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재선·대전 유성갑)은 22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다수 확진자가 발생한) 괴정동 오렌지타운과 탄방동 둔산전자타운 방문자에게 무료 검사를 실시하는 것 외에도 신상 유출을 꺼리는 시민을 위해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사태 때처럼 '익명 검사' 등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좀 더 신속하고 세부적인 동선을 공개해야 하고, 일부 확진자 중에서 동선 공개를 은폐하거나 거짓 진술하는 분들이 있으면 단호하게 조치하라고 전했다"며 "오늘 대전시가 고발한 50대 확진자도 그 일환이다. (시민 안전을 위해) 법적인 수단을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잠시의 방심이 걷잡을 수 없는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코로나의 1차 파고를 슬기롭게 이겨냈던 시민들의 힘이 다시 발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영순 의원(민주·대전 대덕구)은 "시민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마스크 착용과 모임 자제 등 고강도 거리두기를 잘 지켜주시길 바란다"며 "무엇보다 추경을 빨리 해야 하는데 원 구성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야당이 얼른 협상을 마무리하고 이 위기 상황을 돌파할 수 있도록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허태정 시장은 이날 오전 라디오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현재 최초 감염 시작은 어디인지 확인이 안 됐다. 서울‧수도권이 규제가 심해지면서 리치웨이 등 다단계 판매가 지역으로 내려온 것으로 보인다"며 "연세드신 분들이 많다 보니 동선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5일까지 대전만 사회적 고강도 거리두기를 다시 시행하기로 했다"며 "종교시설은 사회적 거리두기 규칙을 반드시 지키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전날(21일) 재난 문자를 통해 ▲지난 8~17일 괴정동 오렌지타운(2·6층) ▲9~19일 탄방동 둔산전자타운(B1·1·2·6층) ▲14일 봉명동 경하온천호텔(남성사우나)을 방문한 시민들에게 거주지 보건소를 방문해 무료검사를 받도록 당부했다. 

아울러 방문판매업소 807개 업소를 대상으로 2주간 집합금지명령을 내리고, 모든 유흥업소를 비롯한 2200개 고위험시설에 전자출입명부를 반드시 설치토록 했다. 

특히 정확한 역학조사를 방해하는 허위진술 등에 대해서는 형사처벌을 실시키로 했다. 다음 달 5일까지 사회적 고강도 거리두기도 시행한다. 또 확진자 동선이 세세하게 알려지지 않아 시민 불안이 고조되는 점을 고려해 정부 지침을 준수하면서도 상세한 동선을 공개키로 했다. 

한편 이날 오후 7시 현재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85명으로, 지난 15일 이후 일주일 새 39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마지막 85번 확진자는 대전 중구에 거주하는 60대 여성으로 83번 확진자의 배우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