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4차 회의…공동체지원국 소관 조례안‧결산 승인의 건 등 심의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청년일자리 창출 정책을 촉구했다.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공휘)가 18일 제321회 정례회 4차 회의에서 공동체지원국‧공보관 소관 조례안 및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등을 심의했다.

이날 안장헌 위원(아산4·더불어민주당)은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육성을 비롯한 몇몇 사업은 예산 편성 후 추경 때 감액하고도 불용액이 발생했다”며 “어려운 경제 현실에서 영세한 사회적기업은 지원에 목이 마를 텐데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년과 지역내 기업 간 일자리 불일치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고 일자리 활성화사업의 성과가 꼭 청년일자리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더불어민주당)은 “매년 수백만이 방문하는 관광지 보령에 공군사격장이 위치해 주민과 관광객들의 피해가 막심하다”며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다 들어주진 못하더라도 최대한 해결할 수 있도록 귀 기울여 듣고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한영신 위원(천안2·더불어민주당)은 “자원봉사 지원예산이 증액되었음에도 활동률은 하락하는 모순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단순히 센터에 예산만 지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닌 실제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필요한 곳에 적절히 지원해야 사업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명확한 근거에 따라 지원하는 것이 자발적인 봉사자들의 순수한 뜻을 훼손하지 않는 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정의당)도 “내포 혁신플랫폼 지원을 비롯해 집행잔액이 많이 발생한 사업이 다수 있다”고 지적하고 “계약 후 공사기간 지연 등 사유가 있을 수 있지만 도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또 “새마을장학금 지원이 다른 지원사업과 중복될 우려가 있다”며 “특정단체 일부 구성원에 직접 금전으로 지원하는 방식보단 다수에 보편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형평성 원칙에 가장 부합한다”고 피력했다.

이공휘 위원장(천안4·더불어민주당)은 “의원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2019 회계연도 결산을 꼼꼼히 심사할 수 있었다”며 “행정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결산 심사과정에서 나온 제안이 도정에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앞서 열린 조례심사에서 ‘충청남도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영우 의원 대표발의)’과 ’충청남도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안장헌 의원 제안)’은 모두 원안 통과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