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 학대아동 만나 조치 지시..‘위기아동 사전확인제’ 점검 당부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에 최근 경남 창녕에서 발생한 학대 아동을 직접 만나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에 최근 경남 창녕에서 발생한 학대 아동을 직접 만나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 사건에 안타까움을 토로하며 ‘위기아동 사전 확인제도’ 등 시스템 점검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청와대 참모진에 경남 창녕에서 발생한 학대 아동을 직접 만나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설명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청와대 참모진에 “그토록 심각한 상황이 벌어졌는데도 아이가 위기인 줄 몰랐다”고 안타까워하면서 “아이를 만나 보듬어주는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피해 아동의 교육과 돌봄 등 문제가 시급한 만큼, 아동 면담이 가능한 상황에서 박경미 교육 비서관과 김유임 여성가족 비서관을 창녕에 보낼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또 “정상적 등교상황에선 학교와 당국이 어린이 무단결석 등 사태가 있을 때 수시로 상황을 체크해 위기아동을 관리해야 한다”며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아동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원격수업을 하는 동안 상황관리가 안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천안에서 발생한 어린이 학대 사망 당시 아동학대가 일어날 가능성 커진 만큼 더 적극적으로 위기아동을 찾아야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정부는 문 대통령 지시에 따라 지난 2018년 3월부터 ‘아동학대 방지 보완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다시 한 번 학대받는 어린이를 보호하는 시스템을 빈틈없이 갖춰야 한다”고 지시했다.

한편 경남 창녕에서는 9살 어린이가 계부와 친부의 폭력에 시달리다 탈출했고, 이에 앞서 지난 1일에는 충남 천안에서 9살 어린이가 계모에 의해 여행용 가방에 감금돼 의식불명에 빠진 뒤 이틀 만에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