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서 “단 1%도 이의 갖고 있지 않아” 답변 
공공기관 유치 지역은 언급 없어, 지역 간 유치전 갈등 예상

양승조 충남지사가 15일 충남도의회 321회 정례회에서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5일 충남도의회 321회 정례회에서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15일 충남 혁신도시가 지정될 경우 그 입지는 ‘내포신도시’임을 재차 확인했다.

양 지사는 이날 충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조승만 의원(홍성1·민주)이 “일부 정치인들이 자신 지역구에 공공기관 유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과연 충남 혁신도시는 어디로 지정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재론 여지없이 내포신도시”라고 답변했다.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위치 문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며 “처음부터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발전시키겠다’는 대통령 공약과 맞물려 혁신도시 지정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충남도는 이러한 부분에서 단 1%도 이의를 갖고 있지 않다”고도 했다. 

양 지사는 이어 “다음달 8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시행된다. 도는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위해 지정신청서 작성, 수도권 공공기관 분석 등을 계획대로 추진 중”이라고 했다. 

그는 또 “충남은 친환경 관련 공공기관과 문화·예술·체육 기관에 대해 유치활동을 벌일 예정”이라며 “다만 정부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공식 표명을 하지 않았기에 매우 조심스럽게 대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방복합치유센터와 중부해경청 기관유치 실패와 관련해선 “도지사로서 송구스럽다”며 "기관유치 실패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향후 공공기관 유치에 있어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의지를 다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양 지사는 공공기관 유치 지역과 관련해선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지역 간 공공기관 유치전이 과열 양상을 띨 것이라는 전망이다.  

앞서 민주당 충남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은 지난 4월 도청 프레스센터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지역구에 공공기관을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바 있다. 

도 관계자는 “혁신도시 지정 후 공공기관 이전은 협의를 통해 결정될 가능성이 있다”며 “각 시·군에서도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