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장, 15일 ‘최후통첩’..법사위 등 일부 선출 가능성

여야가 21대 전반기 원구성을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충청권 의원들의 상임위원장 선출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왼쪽부터 박범계‧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
여야가 21대 전반기 원구성을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충청권 의원들의 상임위원장 선출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왼쪽부터 박범계‧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

여야가 21대 전반기 원구성을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충청권 의원들의 상임위원장 선출에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미래통합당이 더불어민주당의 ‘밀어붙이기’에 반발하며 최종 협상을 포기할 경우 여당이 상임위원장 18석을 모두 가져갈 것이라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앞서 박병석 의장(6선. 대전 서구갑)은 지난 12일 본회의에서 여야의 원구성 협상을 촉구하며 3일간의 말미를 뒀다. 하지만 여야 원내 지도부는 법제사법위원장(법사위원장) 자리를 놓고 서로에게 책임을 돌리며 주말과 휴일에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민주당은 당초 법사위를 가져가는 대신,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양보하는 안을 통합당에 제안했다. 민주당이 약속한 7개 상임위는 ▲예결위 ▲국토교통위 ▲정무위 ▲문화체육관광위 ▲환경노동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교육위 등이다. 하지만 통합당은 지난 12일 의원총회에서 해당 안건을 부결했다.

이에 민주당은 오는 15일 본회의에서 법사위를 비롯해 3차 추경안 처리에 필요한 상임위부터 위원장을 선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범여권 초선 의원 53명도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법사위 몫을 요구하는 통합당을 향해 “총선 불복행위”라고 비판했다. 동시에 민주당 지도부와 국회의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여야 합의 불발시 與 단독 위원장 선출 예상
법사위원장에 판사 출신 박범계 ‘유력’
위원장 전석 석권시 박완주도 가능성

정치권 안팎에서는 여야가 타협점을 찾지 못할 경우 국회의장 직권으로 법사위 등 일부 상임위원을 배정한 뒤 민주당 단독으로 위원장을 선출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 경우 박범계 민주당 의원(3선. 대전 서구을)이 법사위원장에 유력하다.

판사 출신인 박 의원은 19대와 20대 법사위에서 활동하며 여당 간사와 사법개혁특별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검찰개혁에 적임자로 꼽힌다.

민주당이 18개 상임위를 독식할 경우 나이순에 밀려 전반기 상임위원장에서 한발 물러섰던 박완주 의원(3선. 충남 천안을)도 입장을 선회할 가능성도 있다.

통합당 3선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어 법사위원장을 장악할 경우, 모든 상임위원장 자리를 내려놓겠다”고 배수진을 친 바 있다.

정진석 “국회 부의장 던질 수도” 배수진
김태흠, 기재위원장‧농해수위원장 ‘거론’

야당 몫 국회 부의장에 내정된 정진석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 역시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당 몫 국회 부의장 선출은 급하지 않다”며 “상임위 구성이 타결되기 전에는 여당 출신 의장·부의장만으로 본회의 진행을 끌어가도록 하면 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야가 극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거나 민주당이 일부 통합당 몫 상임위원장을 남겨놓을 경우 김태흠 의원(3선. 충남 보령‧서천)이 기재위원장과 농해수위원장으로 거론된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선 여야가 내일(15일) 본회의까지 접점을 찾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민주당이 단독으로 위원장을 선출하되, 그 범위를 어디까지로 할 거냐에 따라 상임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충청권 의원들 거취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