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영 부여군의원 행감서 "특정업체 편중" 지적
군, “지원농가-사업자 계약, 군 개입 여지 없어”

충남 부여군 백제보 전경.

충남 부여군이 근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의혹에 “사실과 다르다”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11일 부여군은 9일 열린 제244회 부여군의회 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정태영 부의장이 지적한 ‘지하수 임시대책 국비사업의 특정업체 편중’ 문제제기에 대해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적극 해명했다.

정 부의장은 기획조정실 행감에서 “지난해 군이 추진한 지하수 관정개발 사업에 부여지역 업체는 소수만 참여했고, 충북 청주시 C업체와 충북 옥천군 J업체가 대부분을 수주했다”며 “백제보 개방에 대한 긴급대책으로 추진된 이 사업에 관내업체는 거의 배제된 채 타 시군에서 전입한 특정업체가 60%이상 선정된 배경에 특혜 의혹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군 관계자는 “당초 이 사업은 대상 농가들의 희망에 따라 ‘민간자본 보조사업’으로 지원돼 보조 사업자(지원대상 농가)와 사업자 간의 개별 계약으로 사업이 추진돼다”면서 “ 때문에 군에서 특정업체 선정에 개입할 여지는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비판적 의견에 대해 혹시 다른 문제가 있는 지도 세밀하게 살펴 일부 업체들의 오해를 불식하고, 관내 업체들의 균등한 기회제공과 폭넓은 사업 참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해 7월 환경부가 금강 백제보를 단계적으로 개방함에 따라 부여읍 지왕리와 저석리 일원 원예 농가의 원활한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국비 22억 원을 지원 받아 총 199공의 대체 관정 개발을 지원했다.

군은 이 사업을 위해 환경부·한국지하수지열협회·농민대책위와 공동으로 ‘지하수 임시대책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11월 말까지 관정 개발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