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RA 2020’에서 로봇 손 ‘FLLEX hand’로 최고논문상 수상

김용재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로봇손 ‘FLLEX hand’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총장 이성기)는 김용재 교수(전기·전자·통신공학부) 연구팀이 지난 5일 프랑스에서 열린 ‘ICRA 2020(The 202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에서 ‘IEEE RA-L 최고 논문상(IEEE Robotics and Automation Letters Best Paper Award)’을 수상 했다고 11일 밝혔다.

 ICRA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로봇 학회이며 RA-L은 최고 수준의 국제 로봇 학회들과 연계하여 엄선된 논문을 출판하는 저널로, 김용재 교수의 “고자유도 로봇 손 FLLEX hand”에 관한 논문이 이 중 최고 논문으로 선정된 것이다.

 ‘FLLEX hand’는 한국연구재단의 바이오닉암 메카트로닉스 융합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결과물로 총 15개의 자유도를 가져서 사람 손과 유사하게 복잡하고 정교한 동작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고자유도 로봇 손이 할 수 없는 큰 힘과 충격을 받는 작업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한 손가락 끝으로 4 kg 이상을 들 수 있는 큰 힘을 내며, 작은 물체를 정밀하게 조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망치질 등의 충격이 심한 작업도 가능하다. 손바닥과 손가락에 베어링이나 금속경첩 등 기존의 부품들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경량화·저가격화가 가능한 실용성을 갖춘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김용재 교수는 “기존의 로봇 손 기술을 적용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인간 손의 원리에 대한 연구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검증한 끝에 FLLEX hand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용재 교수와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물을 기존에 개발해온 ‘로봇팔 AMBIDEX’와 결합하여 고성능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며, 향후 인공 의수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