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의 힘으로 일자리 안전도시 만든다”

논산시 노사민정협의회.
논산시 노사민정협의회.

논산시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고, 완전고용 일자리 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논산시는 10일 시청 상황실에서 노사민정협의회 회의를 개최하고, 시민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업의 경영위기 극복을 통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안전도시를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회의에는 노사민정협의회 의장인 황명선 의장을 비롯해 20명의 위원이 참석했으며,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의 추진계획 보고와 완전고용 자리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한 공동선언문 채택 및 발표가 이뤄졌다.

공동선언문은 노사민정이 공동체 경제도시의 주역으로서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완전고용 일자리 안전도시 조성, 특히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과 논산형 일자리모델 발굴을 위해 협력할 것을 표명하고 있다.
 
시는 지난 4월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2억 원을 투입, 향후 지역의 산업분석 및 고용환경 조사연구와 기업·시민·전문가 등 각 분야별 의견을 반영해 논산의 지역특성을 살린 ‘맞춤형’일자리 모델 개발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코로나19는 우리 경제사회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고,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변화들은 새로운 미래가 올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적이고 모범적인 노사민정의 모델을 구축해 시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논산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노동인구에 대한 실업자 수의 비율이 3~4%가 되면 사실상 완전 고용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논산시는 지난해 실업자 비율이 1.9%로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안정적인 고용 환경을 제공하며, 일과 행복이 있는 시민 행복도시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