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스튜디오 구축' 예산 통과도 없이 확정으로 포장
대전교육청 "추진 의지 표명, 긍정적 측면이 더 큰 사업"

 

자료사진=지난 5월 대전교육청 청사 내에 마련된 온라인스튜디오
자료사진=지난 5월 대전교육청 청사 내에 마련된 온라인스튜디오

대전교육청이 예산이 통과되지도 않았는데 사업이 확정된 것처럼 홍보, 대전시의회를 '거수기' 취급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9일 전교조 대전지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교육청은 시의회 추경 예산안 심사가 개시되기 40여 일 전부터 관내 모든 학교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 보도자료를 배포, 이는 집행기관인 대전시교육청이 입법기관인 대전시의회를 사실상 거수기 취급한 부적절한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 어떻게 예산안 심사 40여 일 전에 ‘원안 통과’를 자신하며 마치 사업이 확정된 것처럼 보도자료를 낼 수 있냐"며 "재작년 제주도에서 열린 시의회 연찬회 만찬장에서 외쳤다는 ‘원안 가결!’ 건배사를 떠올리게 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대전교육청은 지난 4월 각 학교별 1500만 원 씩, 모두 44억 여 원의 예산을 들여 이동형·가변형·고정형 형태의 온라인 스튜디오를 구축해 미래교육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외에도 전교조 대전지부는 현재 시점에서 온라인 스튜디오가 과연 절실히 필요한지 의견수렴에 재데로 이뤄지지 않은 것도 '결격 사유'라고 비판했다. 

다수의 학교 현장 교사들은 온라인 스튜디오 설치보다 원격학습 기자재를 충분히 지원하는 조치가 훨씬 더 시급하다고 얘기하고 있다는 것이 전교조 대전지부의 주장이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온라인 스튜디오가 영어전용 교실이나 수학·과학전용 교실이 그랬듯 시간이 흐르면서 사장될 위험이 크다"며 "중·고·특수·각종 학교 등 293개 모든 학교에 동시다발로 설치하지 말고,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운영학교, 원격학습 시범학교 등을 통해 충분히 운영 성과를 살펴본 후에 일반화를 시도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 

이와 관련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시의회를 거수기 취급한 것 아니라 향상된 원격 수업을 위한 요구가 학교 현장에서 당시 많았고 그 의견을 반영해 교육청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입학식·졸업식 행사 방송은 물론 유튜버를 꿈꾸는 아이들의 동아리 활동 지원에도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스튜디오다. 또 학교별 상황에 따라서는 전교조에서 주장하는 원격학습 기재자를 지원할 수도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큰 사업 예산"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